청와대 국정원장 문제 곤혹
청와대 국정원장 문제 곤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청와대가 국정원장에 내정한 고영구 후보자의 임명문제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한나라당에 이어 국회 정보위까지 23일 인사청문회 결과를 토대로 고 후보자의 `이념 편향성' `전문성 부족' 등을 문제삼아 사실상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정리했기 때문이다.

법적 구속력은 없는 요구이나 노무현 대통령의 국회 존중 의지 등에 비쳐 부담스러운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청와대로서는 처음 인사청문회가 도입된 검찰총장, 경찰청장, 국세청장 등 소위 `빅 4' 인선을 큰 무리없이 진행해 왔으나 마지막 고비에서 발목이 잡힌 셈이다.

때문에 국회 정보위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에 대해서는 "뜻밖의 의견"이라며 적잖이 당황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청와대는 그러나 국정원 개혁이 최우선 고려 요소라는 점에서 고 후보자의 개혁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는데다 임명 불발시 인선과정을 원점에서 되풀이 하게돼 국정운영에 차질이 초래될 것을 우려, 일단 예정대로 인선을 끝내겠다는 기류가 강하다.

하지만 한나라당이 반대할 때는 정파적 시각으로 보고 가볍게 다뤘으나, 여야합의로 정보위까지 임명 반대에 가세하자 신중한 자세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청와대는 이날 국회 의견을 노 대통령에게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24일 정식 회의를 열어 고 후보자 임명문제에 대한 최종 판단을 내릴 것으로 전해졌다.

정찬용 인사보좌관은 "국회에서 아직 문서가 오지않아 답할 게 없다"면서 "내일 회의를 통해 결론낼 것"이라고 확인했다.

한 고위 관계자는 "청와대는 특별한 문제가 없을 것으로 봤는데 뜻밖의 일"이라고 운을 뗀뒤 "법적 구속력이 없더라도 국회 의견에 대해 그 사유나 근거에 대해 충분히 검토한 후 결정할 것"이라고 조심스런 태도를 보였다.

이 관계자는 또 "노 대통령이 후보자를 결정할 때는 다양한 것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한 것인 만큼 그게 맞다면 예정대로 임명하는 것이나, 그렇지 않다고 판단되면 임명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국정원 개혁은 공감대가 있고 많은 국민이 바라고 있는데 지금 고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는 그런 국민의 정서와 유리돼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하고 "내부적으론 임명 의견이 많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다른 핵심관계자는 "그동안 사실 여부를 떠나 국정원이 정치사찰, 도청, 밀실수사를 비롯한 인권침해 등 법을 벗어난 일들을 해왔다는 국민의 의심과 염려가 있지않았느냐"면서 "그런 점에 비추어 국정원이 적법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게 개혁의 우선적 과제라고 볼 때 인권변호사로서 개혁적 활동을 해온 고 후보자야말로 전문가"라고 전문성 부족 지적에 대해 적극 반론했다.

그러나 국회가 국정원 기조실장 내정설이 나돌았던 서동만 상지대 교수에 대해 이념성향 등을 문제삼아 임명반대 의견을 밝힌 것과 관련해선 청와대도 "내정된 바 없다"며 "국회의견을 감안해 인선할 것"이라고 말해 다른 기류를 보여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