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황태연씨 인권위원 부결
국회, 황태연씨 인권위원 부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회는 29일 본회의에서 국가인권위원회 신임 위원으로 추천된 황태연 동국대 교수에 대한 선출 투표를 실시해 찬성 79, 반대 117, 기권 1표로 부결시켰다.

황 교수는 인권위 비상임위원인 곽노현씨가 사직함에 따라 국회 선출 몫으로 민주당이 추천했다.

이날 인권위원 선출이 부결된 것은 원내 과반의석을 점유하고 있는 한나라당이 최근 국회 정보위원회의 ‘부적절’ 의견에도 고영구 국가정보원장이 임명된 것에 반발, 진보적 성향의 황 교수에 대해 사실상 반대 당론을 정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국가인권위가 최근 이라크 전쟁에 반대하는 성명을 낸 것도 표결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관측된다.

국회는 그러나 이날 본회의에서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 위원으로 김희수(변호사), 홍춘의(국민고충처리위원회 조사1국장), 전해철(변호사), 이석영(전북대 농대 명예교수), 강경근(행정자치부 개인정보보호위원), 황상익(전국교수노동조합 위원장), 서재관(함평중앙의원장)씨 등 7명을 임명 동의했다.


▲황태연 교수 누구인가

국가인권위원으로 추천됐다가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선출이 부결된 황태연 동국대 교수는 김대중 전 대통령을 지지했던 진보적 지식인 그룹의 한 사람이다.

'DJ맨'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더 진보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언행에 거침이 없어 '국민의 정부' 당시 여권내에서도 다소 부담스러워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그러나 구주류 인사들과의 친분이 인권위원 추천 배경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황 교수가 1980년대 출간한 헤겔, 막스, 하버마스 등 좌파 지식인 관련 연구서적들은 학생운동권에서 두루 읽혔으며 7년여 동안 독일 유학시절에도 잡지를 통해 사회민주주의 개혁이나 한국 재야운동에 관한 글을 기고한 바 있다.

1997년 대선 당시엔 국민회의 대선기획본부장 특별기획보좌팀장을 맡아 'DJP 연합'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 바 있고 김대중 대통령 당선 뒤엔 "국민회의의 전국정당화를 위해선 '민주블록'을 형성해야 한다"면서 한나라당 민주계 및 재야 개혁파와 연대를 주창했으나 실현되진 않았다.

특히 2001년 2월에는 '21세기 동북아포럼' 국회 강연에서 한 6.25전쟁과 대한항공기 폭파사건 관련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이에 앞서 1999년 9월엔 "기존 재벌왕조들을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지게 해야 한다"면서 '재벌해체론'을 주장하는 등 진보적 논객으로 이름을 떨쳤다.

1998년 이후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으로 활동했고 2001년엔 민주당 '국가경영전략연구소' 부소장에 임명되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