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진단 제주 - 전염병, 제주는 안전한가
집중진단 제주 - 전염병, 제주는 안전한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가만히 앉아 재앙 시작만 기다려야 하나"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의 확산으로 전세계가 전전긍긍하고 있다.
더욱이 국제자유도시를 추진 중인 제주도의 경우 내.외국인의 증가와 함께 각종 질병의 유입 가능성도 높아지면서 이들 국제유입 전염병에 대한 대비책 마련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제주국제자유도시와 전염병
6일 싱가포르 관광위원회는 사스의 영향으로 지난달 외국인 관광객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7% 감소했다고 밝혔다.

제주도의 파악 결과 국내 주요 관광지인 강원도는 16.5%, 경주는 6.5%의 관광객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등 사스의 여파는 환자 미발생지역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싱가포르의 경우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를 하향 조정하는 상황까지 발생하고 있다.

이 같은 사례에서 보듯 관광.휴양 중심으로 국제자유도시 청사진을 그리고 있는 제주도에 국제전염병이 발생한다면 지역사회는 헤어나기 어려운 타격을 입을 것이 자명하다.

이 때문에 국제자유도시 기본계획 용역을 맡았던 존스 랑 라살르사는 보고서에서 에이즈 등의 반사회적 문제에 대해 우려하면서 “젊은층을 대상으로 예방을 최우선으로 하여 위험성을 적극 홍보하는 등 방지대책을 마련하고, 관련예산을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제주도의 대책은
제주도는 국제자유도시 추진과 관련해 해외유입 전염병을 조기 발견하기 위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62개 보건소.보건지소.보건진료소에 설사환자 신고센터를 설치해 운영하는 한편 연중 방역대책 상황실도 가동하고 있다.

특히 생물테러 표본감시의료기관 5곳을 지정해 전염병 발생에 대한 신속한 조치를 취해 나가고 있다.

보건환경연구원에 생물테러 실험실을 운영하는 것도 이 같은 조치의 일환이다.

도는 이와 함께 해외여행객에게 전염병 발생지역에 대한 홍보와 해외여행시 주의할 사항 등을 집중 홍보함으로써 해외로 나가는 도민의 안전을 도모하고 있다.

그러나 도의 각종 대책은 도 스스로 인정하듯 열악한 예산.조직 등의 문제로 한계를 보이고 있다.

도의 방역계는 구조조정으로 통합됐고 전염병 담당인력도 2명뿐이다.
일선 시.군도 2명이 급성전염병과 에이즈.성병.나병 등을 나눠 맡고 있는 실정으로, 장기간 비상근무에 시달리고 있다.

부족한 예산은 전문인력 확보난으로 이어져 정보 부재라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에이즈 등에 대한 예방활동도 세계 에이즈의 날을 전후해 리플릿을 배부하는 실정에 그치다가 올해부터야 공보의를 활용한 학교보건교육이 추진되고 있다.

▲국제자유도시에 걸맞은 방역대책을
현재 전염병에 대한 관리는 국가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어 제주도의 역할은 예방에 대한 홍보와 사후 관리에 치중되는 게 현실이다.
물론 도 차원에서 정부의 역할을 맡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국제자유도시를 추진하고 있는 데다 섬이라는 지역적 특성까지 고려하면 국가의 조치만 마냥 기다릴 수 없는 현실이다.

이에 따라 이번 사스 충격을 계기로 냉정하게 제주도 차원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우선 의료기관과 보건기관 간 협조체계 강화가 필요하다.
2000년과 2001년 제주를 휩쓴 세균성 이질 때문에 이들 기관간의 24시간 협조체계는 상당히 진전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100% 완벽하지는 못하다는 게 관련기관 종사자들의 이야기이다.

이와 함께 축산부문에서의 청정지역 유지 노력도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제주공항에 내리면 가축 청정지역 유지를 위해 발판 소독을 하고 있는데, 전염병 차단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느냐”고 말했다.

도의 한 관계자는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를 도입하면 인권에 대한 시비없이 사스 의심환자를 가려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사스 파동을 계기로 국제자유도시 제주의 청정환경을 지키기 위해 도 차원의 보건의료방역체계를 재점검하고 적극적인 대책을 모색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지적이 높아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