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의 섬’ 포기말라
‘정보화의 섬’ 포기말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내 IT(정보기술) 및 CT(문화산업) 업체의 육성은 ‘정보화의 섬’ 구축을 위한 전 단계로 반드시 필요하다. 최근 이들 산업이 매출액 감소에다 자금난 등으로 최악의 국면에 놓여 있다니 안타깝다.

보도를 보면 모두 250개 IT.CT업체 중 상당수가 올 들어 영업을 포기했거나 살아남기 전략에 부심하고 있다는 것이다. 모두 24군데였던 벤처기업도 최근 9개 업체가 문을 닫아 15개 업체로 줄었다고 한다.

해마다 신장돼야 할 도내 정보화산업이 오히려 뒷걸음질치고 있다니 딱한 노릇이 아닐 수 없다. 매출시장이 작아 영업실적을 크게 기대할 수 없는 처지에서 자금난까지 겹치자 영업을 중단하거나 포기하는 것 외에 달리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일부 IT업체의 경우 많은 자금을 들여 새 기술을 개발했으나 상용화하는 데 실패해 문을 닫았는가 하면 행정당국이 도내 업체가 개발한 정보시스템의 기술력을 인정하지 않아 다른 시.도 업체에 밀리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도내 업체를 육성하겠다면서 정작 개발된 시스템의 이용을 회피하고 있는 것이다.

도내 관공서가 발주한 사업이 그림의 떡인 경우가 많다면 보통 문제가 아니다. 도내 업체가 개발한 기술의 이용을 외면하는 것은 지역 정보화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는 제주도 등 지자체가 취할 자세가 아니다.

도내 정보화산업이 발전하려면 우선 지자체 등이 도내 업체가 개발한 시스템을 활용해줘야 한다. 행정부서 등 직장과 관광.문화부문 등 정보화시스템을 도내 업체가 개발한 기술로 활용하는 방안이 적극 모색돼야 한다.

이러다가 자칫 제주국제자유도시 핵심사업인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조성사업마저 영향을 받는 게 아닌지 모르겠다. 국제자유도시특별법 제41조는 생물산업.정보통신산업 등 첨단지식산업의 육성과 관련기술의 연구 촉진 및 전문인력 양성 등을 위해 국가산업단지로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를 조성토록 하고 있다.

기존 IT.CT산업 등 정보화산업의 집중 육성은 장차 과학기술단지의 안정적인 기반을 미리 조성한다는 전략적 차원에서도 필요하다. 도 등 지자체와 관련 부처는 어려움에 직면한 도내 정보기술 및 벤처기업이 경쟁력 있는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행정.재정 지원을 확대하고 개발한 기술의 우선 활용으로 반드시 ‘정보화의 섬’을 실현시켜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