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연차 게이트' 노무현 조사 불가피
`박연차 게이트' 노무현 조사 불가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검찰 "정상문ㆍ권양숙 받은 돈은 별개"
노무현 전 대통령이 7일 홈페이지를 통해 부인 권양숙 여사가 정상문 전 비서관을 통해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돈을 받았다고 시인함에 따라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노 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홈페이지에 게시한 사과문에서 "혐의는 정 전 비서관의 것이 아니고 저희들의 것이다. 저의 집에서 부탁하고 그 돈을 받아서 사용한 것"이라며 "미처 갚지 못한 빚이 남아 있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노 전 대통령이 시인한 부분에 대해 검찰은 권 여사나 노 전 대통령을 상대로 직접 확인 작업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홍만표 대검 수사기획관은 "노 전 대통령이 올린 사과글을 수사에 참고하겠다. 글에 적힌 내용에 대한 조사 여부는 정 전 비서관에 대한 조사를 마친 뒤 결정하겠다"고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노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 연철호씨가 작년 2월 중순 박 회장으로부터 송금받은 500만 달러가 사실상 노 전 대통령의 돈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데 이어 권 여사가 박 회장의 돈을 받았다는 사실이 새로 드러나면서 노 전 대통령의 소환조사가 임박했다는 게 검찰 안팎의 관측이다.

노 전 대통령 또한 "더 상세한 이야기는 검찰의 조사에 응하여 진술할 것"이라며 소환조사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였다.

검찰이 만약 노 전 대통령이 재임시절 권 여사가 박 회장의 돈을 받은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점을 입증한다면 포괄적 뇌물죄가 적용될 수 있으며, 몰랐다면 권 여사와 정 전 비서관이 알선수재 혐의로 처벌될 수 있다.

대검 중수부는 이날 오전 일단 박 회장으로부터 총무비서관 재직 중 수억원을 건네받은 혐의로 정 전 비서관을 체포해 조사 중이며 대가성 등을 검토해 알선수재 또는 뇌물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노 전 대통령의 사과문 내용과 달리 정 전 비서관이 박 회장에게서 받은 것으로 알려진 수 억원은 정 전 비서관 본인의 몫이고, 권 여사에게 전달했다는 돈과는 별개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 전 비서관은 2007년 12월 연씨의 부탁으로 박 회장 측에 전화해 만나줄 것을 부탁했으며 앞서 같은 해 8월에는 박 회장,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과 `3자 회동'을 갖고 노 전 대통령의 퇴임 후 활동을 준비하기 위한 재단 설립 등을 논의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중수부는 정 전 비서관을 상대로 지금까지 제기된 각종 의혹을 조사하며 대전지검이 이날 횡령 등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한 강 회장의 신병이 확보되면 강 회장이 ㈜봉화에 투자한 70억원의 성격과 `3자 회동'에 대해서도 조사할 계획이다.

또 전날 홍콩사법 당국으로부터 받은 박 회장의 홍콩 APC계좌 관련 자료를 분석해 500만 달러가 연씨에게 입금됐는지 등을 확인하는대로 연씨 또한 소환할 것으로 전해졌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