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게이트' 권양숙 10억ㆍ정상문 3억 조사
`朴게이트' 권양숙 10억ㆍ정상문 3억 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상문 8일 영장..APC 계좌 분석 집중
대검 중수부(이인규 검사장)는 8일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3억여원의 불법자금을 받은 혐의로 전날 체포한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정 전 비서관의 영장 혐의에 포함될 3억여원은 전날 노무현 전 대통령이 부인 권양숙 여사가 정 전 비서관을 통해 박 회장에게서 받았다고 밝힌 돈과는 별개의 몫이다.

권 여사가 박 회장으로부터 받은 돈은 10억원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일단 정 전 비서관이 개인적으로 3억여원을 받은 부분에 대해서만 뇌물 또는 알선수재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뒤 권 여사에게 돈을 전달한 과정 등을 집중 수사할 계획이다.

정 전 비서관은 2007년 12월 노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 연철호씨의 부탁으로 박 회장 측에 전화해 만나줄 것을 부탁했으며, 같은 해 8월에는 박 회장,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과 `3자 회동'을 갖고 노 전 대통령의 퇴임 후 활동 준비를 논의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중수부는 정 전 비서관을 상대로 지금까지 제기된 각종 의혹을 조사하면서 대전지검이 전날 횡령 등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한 강 회장의 신병이 확보되면 강 회장이 ㈜봉화에 투자한 70억원의 성격과 `3자 회동'에 대해서도 병행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이날 박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인사들을 추가 소환하거나 체포하지 않고 정 전 비서관에 대한 조사와 박 회장의 홍콩 현지법 APC 계좌 자료 분석에 수사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따라서 이번 주 후반까지 계좌 분석 등이 마무리되면 노 전 대통령 부부 소환 계획 등이 정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은 박 회장으로부터 권 여사가 받은 것으로 전해진 10억원과 조카사위 연씨가 송금받은 500만 달러, 퇴임 후 차용증을 쓰고 빌렸다는 15억원과 관련해 각각 노 전 대통령이 언제 알았는지, 뇌물죄 등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는지 수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박 회장으로부터 세무조사 무마 청탁과 함께 2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한 추부길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이명박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의원에게 전화 접촉을 시도한 정황을 포착,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추 전 비서관은 구속영장 집행 당시 `이상득 의원에게 금품을 건넸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그런 일 없다"고 잘라 말한 바 있다.

검찰은 추 전 비서관의 통화내역 등을 토대로 `제3자'에게 청탁했는지 조사 중이며 한나라당 친이(親李)계 모 의원도 작년 9월 추씨를 만났을 때 "민정수석이나 검찰 쪽에 박 회장을 봐달라는 취지의 말을 전해달라"는 부탁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검찰은 전날 박 회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박관용ㆍ김원기 전 국회의장을 소환조사했으며 이들이 "돈을 줬다"는 박 회장의 진술을 상당 부분 인정함에 따라 같은 혐의로 조사한 서갑원ㆍ박진 의원 등과 함께 추후 사법처리 수위를 결정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