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연차 "盧측 달라고 해 그냥 10억 줬다"
박연차 "盧측 달라고 해 그냥 10억 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차용증 없이 달러와 원화 합쳐 10억 상당

대검 중수부(이인규 검사장)는 노무현 전 대통령 측에서 먼저 돈을 요구해 10억원 상당의 달러와 원화를 가방에 담아 한 번에 전달했다는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9일 확인됐다.

홍만표 대검 수사기획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노 전 대통령이 게시한 사과문을 보고 권양숙 여사가 개입돼 있다는 주장을 처음 알았다"며 "차용증도 없고, 박 회장은 `(노 전 대통령 측에) 빌려줬다'는 식의 진술을 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는 검찰이 이미 "노 전 대통령 측 요구로 10억원을 그냥 보냈다"는 박 회장의 진술을 확보하고 있었으며 이 돈이 권 여사가 아닌 노 전 대통령에게 간 돈으로 파악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검찰은 10억원은 달러와 원화가 섞여 있으며 정상문 전 대통령 총무비서관이 박 회장으로부터 별도로 받은 3억원은 원화라고 밝혔다.

검찰은 노 전 대통령을 정 전 비서관과 함께 포괄적 뇌물죄의 공범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이르면 다음 주 중에는 노 전 대통령의 소환조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노 전 대통령은 "아내가 돈을 받았고, 나는 몰랐다"고 주장할 수 있지만, 검찰은 박 회장의 진술을 확보한데다가 대통령 총무비서관이 돈을 영부인에게 전달하고도 대통령에게 보고하지 않았다는 진술은 설득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검찰은 박 회장 홍콩 현지법인인 APC 관련 계좌 자료 분석을 완료했다.

지난 6일 홍콩당국으로부터 자료를 넘겨받은 검찰은 전체 6천800만 달러 규모의 계좌내역을 검토해 해당 계좌에서 500만 달러가 노무현 전 대통령 조카사위인 연철호씨에게 송금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500만 달러 또한 박 회장이 노 전 대통령을 위해 송금한 돈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 중이다.
검찰은 또 박 회장의 홍콩 자금 중 일부가 국내로 들어왔지만 다시 해외로 빠져나갔다는 점에 주목해 새로운 정·관계 인사 로비설 수사로 이어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밝혔다.

아울러 노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씨가 연씨와 함께 작년 초 박 회장의 베트남 공장을 찾아가 만났던 것으로 드러남에 따라 500만 달러의 성격 규명 등을 위해 건호씨와 연씨를 노 전 대통령에 앞서 소환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밖에 검찰은 박 회장으로부터 세무조사 무마 청탁과 함께 2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한 추부길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을 10일 기소하면서 이명박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의원과 다른 여권 실세 의원 등 `제3자'에 청탁했다는 의혹에 대한 조사내용을 밝힐 예정이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