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문 `3억 뇌물+10억 비자금' 영장
정상문 `3억 뇌물+10억 비자금' 영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노 전 대통령 관련성 수사..노건호 재소환

대검 중수부(이인규 검사장)는 20일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3억원의 뇌물을 받고 10억원 상당의 불법자금을 조성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등)로 정상문 전 대통령 총무비서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정 전 비서관은 2006년 8월 박 회장으로부터 현금 3억원을 받아 차명계좌에 보관하고, 이와 별도로 여러 개의 차명계좌에 10억여원의 불법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10억여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회갑(2006년 9월27일) 축하금은 아니라고 밝혀 정 전 비서관이 비서관 재직시절 공금 등을 횡령해 모아둔 자금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 전 비서관이 참여정부 시절 지인들 명의로 차명계좌를 여러 개 만든 뒤 CD(양도성예금증서)를 현금으로 바꾸는 등 수차례 자금세탁 과정을 거쳐 일부만 지출하고 통장에 13억여원을 보관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21일 오후 3시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거쳐 정 전 비서관의 신병이 확보되면 10억여원이 개인 차원의 비자금인지, 아니면 노 전 대통령을 위한 돈인지를 규명하는데 초점을 맞출 방침이다.

전날 검찰은 차명계좌에 박 회장의 돈 3억원이 남아있는 점을 확인하고 "정 전 비서관더러 박 회장한테 3억원을 빌리라고 지시했고 내가 청와대에서 건네 받아 채무변제에 썼다"는 권양숙 여사의 진술이 거짓이라고 밝힌 바 있다.

3억원과 관련된 진술이 번복된데 대해 정 전 비서관은 "부끄럽게 생각한다"고 검찰에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 측은 "3억원을 권 여사가 받았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검찰은 또 이날 오전 노 전 대통령의 장남 건호씨를 다섯 번째로 소환했다.

검찰은 금융정보분석원(FIU)에서 건호씨와 관련된 외화송금 거래 내역을 건네받아 분석 중이며 건호씨가 제출한 미국은행 계좌에는 포함되지 않은 계좌에서 의심스러운 돈거래를 포착, 이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건호씨가 박 회장으로부터 사촌매제 연철호씨가 송금받은 500만 달러로 오르고스사를 운영하는 등 사업을 벌였다고 결론 내렸으며 박 회장이 대통령 관저로 보낸 100만 달러 또한 건호씨가 유학자금으로 사용했다는 의심을 갖고 수사 중이다.

검찰은 건호씨를 외국환거래법 위반, 권 여사를 형법상 증거인멸 또는 범인은닉 등의 혐의로 처벌할 수도 있지만 이번 수사의 초점이 노 전 대통령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이들을 사법처리하지는 않을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정 전 비서관과 건호씨를 상대로 추가로 확인해야 할 수사량이 많은데다, 4.29 재보궐선거도 임박한 상태라 노 전 대통령의 소환 시기를 다음 주 후반으로 늦추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