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괴위험 切開壁 방치 말라
붕괴위험 切開壁 방치 말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로를 개설하면서 거의 직각으로 둔덕을 깎아낸, 높이 4~5m의 토석벽 4군데가 풍수해 철인 요즘까지 1년여 동안 제주시 도심지에 방치된 것은 한마디로 당국의 안전불감증에 의한 방심이랄 수밖에 없다.

대형 붕괴사고의 우려가 매우 높은 문제의 절개벽(切開壁)들은 제주시가 지난해 개통한 제2우회도로 1차 구간인 한마음병원 남쪽 네거리에서 영지학교 앞을 지나 제주여고 바로 북쪽으로 이어지는 1㎞ 중간에 위치해 있다.

개통 당시 이 도로는 교통량이 많지 않은 편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차량들의 왕래가 빈번한 데다 내년 말쯤에는 2차 구간인 신제주 향군회관까지 연결.개통하게 돼 있어 교통량 급증은 불을 보듯 너무나 훤한 곳이다.

이러한 도심 간선도로에 대형사고 위험을 잔뜩 안은 절개벽 네 곳 총길이 150m를, 붕괴에 대비한 철망시설 하나 없이 내버려 둔 것은 예산 사정 등 어떤 이유로도 해명이 되지 않는다.

만약 그 사이 차량이나 시민들이 지나갈 때 높이 4~5m의 토석이 덮치기라도 했다면 어찌할 뻔했는가. 이럴 경우도 우연이라거나 예산 탓으로 책임을 떠넘길 수 있는지 묻고 싶다.

그러잖아도 절개지 4곳 중 1곳은 지난번 폭우 때문인지 일부가 이미 무너져 인도를 막아버렸었다고 한다. 이는 곧 이 절개지들이 언제든지 붕괴될 수 있음을 보여 주는 것으로, 대책의 시급성을 말해 준다.

특히 절개벽들은 암석층이 아니라 주로 토석으로 이루어진 지층으로, 손으로도 벽면을 흘러내리게 할 수 있을 정도며 그 위에는 밭담까지 쌓여 있다니 집중호우철 붕괴시 위험이 얼마나 많은지를 짐작할 수가 있다.

당국은 재해에 관한 한 ‘설마행정’을 펴서는 결코 안 된다. 위험한 절개벽을 1년여 내버려 둔 것도 ‘설마행정’의 한 예라 할 수 있다. ‘설마가 사람잡는다’는 속담을 교훈으로 삼을 필요가 있다. 다른 지방에서 흔히 보는 절개지역들의 붕괴 참사도 ‘설마행정’이 가져다 준 결과인 셈이다.

제주시는 붕괴 위험성을 충분히 알면서도 예산 사정을 들어 올해 연말부터 시작되는 이도지구 구획정리 때 절개벽들이 있는 둔덕을 평지로 만들 계획인 모양이다.

하지만 자연 재해는 당국의 예산이나 다른 사정을 들어 연기해주지 않는다. 급한 대로 우선 철망시설이라도 튼튼히 설치하는 게 좋을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