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문제등 난관
후보문제등 난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8.8 재.보선 참패를 계기로 그동안 비공식적으로 논의돼 오던 신당 창당에 대해 민주당내 각 계파들이 밑그림을 내비침으로써 창당 시나리오가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그동안 신당 창당에 대해 거부감을 보여온 노무현 대통령 후보가 9일 “여러 갈래의 신당론을 배척하지 않고 수용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신당 창당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와 관련, 신당 창당의 시나리오와 모델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당내에선 창당과정이 2000년 1월 새정치국민회의를 모태로 창당된 ‘새천년민주당’ 창당과정을 답습할 것이라고 전망을 하고 있다.

다만 신당 대선후보의 선출방식과 창당시기에 대해선 친노, 반노 진영은 물론 각 진영 간 이해관계가 엇물리면서 창당과정에서 상당한 공방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창당 논의가 본격화하면서 후보 선출 논의 단계에 이르면 노 후보의 사퇴 여부는 물론이고 노 후보를 비롯한 잠재 후보군의 경선 참여 자격 여부를 놓고 당내 분란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2000년 1월 창당한 새천년민주당은 전신인 새정치국민회의 소속 의원 19명과 당외 인사 19명 등 모두 38명으로 창당발기인을 구성, 창당 논의를 시작했다.

이후 발기인들을 모태로 한 창당준비위를 구성, 외부인사를 영입한 뒤 같은 해 1월 23일 오전 전당대회를 열어 국민회의를 해체한 직후 오후엔 신당 전당대회를 열어 창당을 완료했다.

이번 신당 창당도 ‘창당 발기인 구성-창당 준비위 구성-민주당 해체-신당 전당대회’ 등의 수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창당 전당대회가 후보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겸할 가능성도 있다.

창당 시기에 대해 노 후보측은 추석인 9월 20일 전까지 완료하자는 입장이고 반노-비노 일부에서도 이와 비슷한 9월 말을 시한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반노 진영 일각에선 10월 말까지만 창당하면 대선을 치를 수 있다는 의견도 있어 당내 논의를 좀더 거쳐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후보 선출 방식에 대해 반노-비노 진영은 대체로 창당 전당대회에서 후보도 함께 뽑자는 입장인 반면 노 후보측은 국민참여경선에 준하는 형식과 절차가 보장돼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다만 어느 경우든 경선 1, 2위자를 ‘대통령-책임총리’ 후보로 내세우는 러닝메이트 방식이 채택될 가능성도 있다. 최근 노 후보측 핵심인사가 정몽준 의원을 만나 책임총리직 수락 가능성을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고, 반노 진영 대부분이 프랑스식 이원집정부제를 모델로 한 개헌에 적극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후보 선출 문제를 놓고 노 후보측은 ‘경선 탈락자’의 자격배제 입장을 밝힐 태세고 반노 진영은 신당 창당으로 구당의 기득권은 소멸된만큼 노 후보가 참여할 수 없다는 반론을 펼칠 가능성이 높아 결국 이 문제가 경선 방식과 함께 분란의 소지가 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