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덥지 못한 ‘평화體典’
미덥지 못한 ‘평화體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남.북 간에 합의했던 민족평화체육축전 ‘7월 제주 개최’가 사실상 무산된 모양이다. 최근 북한측이 남.북민족평화체육축전과 관련, 사스(SARS)에 대비하기 위해 당초 합의한 개최 시기를 7월에서 9월로 연기하자는 공문을 우리측에 보내왔기 때문이다.

우리는 지난 4월, 남한의 개혁국민정당 김원웅 대표와 북한의 아태평화위원회 전금진 부위원장이 평양에서 만나 순수 민간 차원의 민족평화체육축전을 오는 7월 제주에서 개최하자는 데 합의하자 이의 성사를 기대했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북한의 그 유명한 변덕 때문에 언제, 무엇을 핑계삼아 모처럼의 합의를 무산시킬는지 조금도 모른다고 우려한 바 있었다.

아닌 게 아니라 이번에는 사스를 핑계삼아 영락없이 평화체전의 7월 개최를 무산시켜버렸다. 사스가 소강상태지만 만일에 대비하기 위해 시기를 연기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그들의 주장이다. 일응 일리가 있어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북측이 제주도를 중국으로 착각하거나 사스 감염지역으로 잘못 알지 않은 한, 행사 연기 이유로는 부족하다. 제주도는 사스에 관한 한 청정지역이다. 만약 제주가 사스 감염지역이라면 도리어 남측이 먼저 연기 요청을 했을 것이다. 사정이 그러함에도 북쪽이 사스를 내세우는 것은 정말 핑계랄 수밖에 없다.

그러잖아도 제주도민들은 남.북민족평화체전 7월 개최를 잔뜩 고대하던 참이다. 특히 도내 민간단체들은 이미 행사협력체제까지 구축, 한창 준비 중이다.

이러한 때에 북쪽에서 9월로 연기하자는 소식이 날아들었으니 참으로 실망스럽다. 매사에 단 한 번으로는 약속을 지키려 하지 않은 북한의 버릇이 얄밉다.

실망 중 다행인 것은 북쪽이 민족평화체육축전 자체를 없던 일로 하지 않고 2개월을 더 연기, 9월에라도 열자고 한 점이다. 남측에서도 사스 때문이 아니라 더욱 알찬 평화체전을 위해 준비기간을 더 늘리는 셈치고 북의 의견을 쾌히 받아들이는 편이 좋겠다.

이미 양측간에 첫 평화체전이 성공을 거둘 경우 정례화하자는 논의가 있었던만큼 두 달 연기를 잘 활용하면 소득도 없지 않을 줄 안다.

예견 못한 일은 아니었지만 북측이 체전 7월 개최를 어긴 것은 매우 섭섭하다. 그렇더라도 북한은 두 번째 약속인 9월 개최만은 어떤 일이 있더라도 꼭 지켜 주기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