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 오면
제주에 오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에 오면 마음이 열립니다. 닫혔던 마음이 서서히 열리면서 자신이 희망하는 세계를 향한 시야가 조금씩 펼쳐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제주에 오면 서로에 대한 이해가 싹트고 용서와 관용의 마음이 시작됩니다.

그동안은 닫힌 제주였지만 지금은 사방팔방이 훤히 트인 지금 자신이 서 있는 곳에서 어떠한 곳으로 방향을 돌려도 바라볼 수 있고 전진할 수 있는 곳입니다.

그것은 다만 인간관계에서나 생활에 관한 것만이 아닌, 자신의 목표와 진로에 관한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제주에 오면 미래를 향한 설계를 하게 됩니다.

주변의 일 또는 사람과의 닫혔거나 관심이 없던 자세에서 서서히 이에 대한 관심을 보이게 되고, 자신의 현실과 미래를 향한 움직임이 시작됩니다. 제주에 오면 친절한 마음이 일어나게 됩니다.

친절함이란 하늘에서 비가 내리고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향하는 순리와 같은 것인데(억지스러움이나 이면에 다른 이해관계를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닌), 얼굴에는 미소가 흐르고 마치 언제나 친절을 베풀기 위해 항상 준비돼 있는 모습처럼 그렇게 됩니다.

제주에 오면 바른 사랑을 시작하게 됩니다. 현재 처한 상황을 이해하게 되면서 올바른 만남에 대한 반성과 함께 장래의 일들을 염려하는, 그래서 사랑이 단순한 세속적 의미에서 진정으로 서로에 대한 창의적인 만남의 형태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제주에 오면 자연에 대한 감사와 사랑의 마음이 생겨납니다.
아름다움이 무엇인지를 알기 시작하고 배우면서 인간이 자연으로부터 너무나 많은 것을 취하고 있으며,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인간관계, 작은 것에 대한 감사와 진정으로 사랑의 마음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제주에 오면 평화에 대한 마음이 생겨납니다. 마음을 열어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이유와 서로를 감싸안고 존중하는 일들을 통해 함께 미래를 열어 가는 대열에 동참하게 됩니다. 제주에 오면 희망의 미래를 설계하게 됩니다.

자연의 아름다움은 이렇게 위대한 것입니다. 제주가 아름답기 위해 많은, 힘든 과정이 있었지만 자연처럼 살아가려는 노력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인간이 아름답게 살기 위해 노력하는 일은 모든 사람들이 공통된 목표이기도 합니다.

아름다운 제주에서 있는 동안만이라도 진정으로 자신을 돌아보는 기회를 통해 자신이 걸어온 과거를 생각하면서 미래를 향한 설계를 하십시오. 그리고 희망찬 전진을 하십시오. 제주에 오면 모든 일들에 대한 순조로운 항해가 시작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들은 자신이 원하는 일들에서만 열리는 것입니다. 원하거나 구하지 않고 얻어지는 것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기에 제주는 고민하는 자에게 기회의 땅, 시작의 장소, 새로움의 섬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열려 있는 것입니다.

제주에 오면 마치 자신이 예술가가 된 듯한 착각 속에 무엇을 보든지 만나든지 표현을 해야만 하는 표현가들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가 말하는 예술이란 아름다움을 표현한다라는 상식적인 개념을 뛰어넘어 함께 이 아름다움을 공유해야 할 것만 같은 느낌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는 표현가들이 되는 것이지요.

한편 제주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제주가 이미 자신들에게 적합한 곳으로 인식돼 이미 타성과 안락감에 도취된 적극적인 표현에서 다소 멀리 서 있는 듯이 보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이곳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제주가 어쩔 수 없이 살아가야 하는 터전이라기보다는 마땅히, 그리고 당위의 터전으로서 인식돼야 할 곳이라는 사실도 한 번쯤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제주가 더욱 아름답기 위해서, 미래에도 제주가 인류의 관심과 미래를 창출하는 섬이기 위해서 지금 이곳 제주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세계 역사 속의 제주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언젠가는 위의 내용처럼 제주가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서 존경과 찬사를 안고 더불어 우리의 자긍심과 삶의 질이 한층 높아지는 계기를 만드는 일도 제주의 조상들이 오늘날 후손들인 우리에게 넘겨준 영광처럼 우리가 우리의 후손들을 위한 영광의 자리를 물려주는 가치 실현의 모범을 보여줘야 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