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흥銀 매각’ 勞-政 정면 충돌
‘조흥銀 매각’ 勞-政 정면 충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부 “노조 반대해도 이달내 마무리”
노조, 7224명 사표 청와대 제출 시도


김진표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은 16일 “노동조합의 반대나 불법 파업 때문에 조흥은행 매각이 지연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전 과천 정부종합청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조흥은행은 경영권 프리미엄을 받고 매각할 수 있으나 노조의 주장대로 분산 매각하면 현재의 주가 수준을 기준으로 약 10% 이상을 할인해야 하기 때문에 공적자금 회수 규모는 1조원 이상 적어지고 민영화도 그만큼 지연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노조를 포함해 일부에서 조흥은행이 독자 생존할 수 있는 데도 정부가 일괄 매각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독자 생존 가능성 여부와 정부 보유 주식의 매각은 별개의 문제”라며 “가능한 한 6월중으로 매각을 마무리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는 가급적 조속한 시일내에 가격 협상을 마무리하고 공적자금관리위원회의 최종 의사 결정에 따라 절차를 완료할 계획이며 노조의 불법 파업에 대해서는 강력한 민.형사상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정부는 금융 시스템 안정과 조흥은행 직원의 고용 불안 및 근로조건 등에 대한 우려의 해소를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방침”이라며 “노조가 국가 경제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애쓰는 국민에게 걱정을 끼치는 일이 없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오는 25일 매각 반대 총파업을 선언한 조흥은행 노동조합은 16일 직원 7224명의 사직서를 받아 청와대에 제출할 예정이었으나 청와대측의 거부로 무산됐다.

노조는 이날 낮 12시께 사직서 원본을 접수시키려고 청와대로 향했으나 청와대 주변을 에워싼 경찰 병력이 노조 관계자들의 진입을 거부, 사직서 제출 관련 공문과 항의 서한만 제출했다.

노조 관계자는 “청와대측이 접수를 거부한 데다 청와대 주변을 공권력이 에워싸고 있어 사직서 원본을 제출하지는 못하고 공문과 항의 서한만 제출했다”며 “사직서 원본은 청와대 앞 로타리에 그대로 두고 왔으며 나중에 경찰 병력이 회수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노조는 이날 성명에서 “조흥은행 강제 일괄매각을 통한 신한은행과의 합병은 한국 금융산업을 망하게 하는 신호탄”이라며 “정부 계획대로 매각이 진행된다면 조흥은행에 근무할 아무런 가치나 의미가 없다는 의미에서 사직원을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아울러 “정부는 관치 금융적 발상으로 강제 합병을 획책하는 폭거를 저지르려 하고 있다”면서 “노무현 대통령에게 금융산업 위험과 국가경제 위기를 막아내고자 하는 간절한 염원을 사직서를 통해서라도 호소하기 위해 전직원이 사표를 낸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또 17일 오후 6시 각 분회에서 남자 직원들의 삭발 투쟁을 결의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