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조기 선택·맞춤식 준비 해야
진로 조기 선택·맞춤식 준비 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005학년도 대학수능시험 시행계획안

수능 선택형 변경 맞춤형 전략 필수
수능성적 큰 비중 수능 준비 철저히


“진로는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결정해 지망대학.학과의 요강에 따라 ‘맞춤식 준비’를 해야 합니다.”

2005학년도 대학입시제도에 맞춰 대부분의 입시 전문가들이 한결같이 수험생들에게 권하는 준비요령이다.

2005학년도 대입은 학생의 선택권이 대폭 확대되는 ‘7차 교육과정’ 적용에 맞춰 수능도 선택형으로 바뀌므로 대학들의 학생부 및 수능 반영방법이 상당히 다양하고 복잡해졌다.

따라서 2005학년도 대입을 치를 현재의 고교 2학년 학생들은 지망하는 대학이나 학과를 되도록 일찍 결정하고 학생부나 수능성적 반영비율, 전형방법 등을 면밀히 파악한 뒤 여기에 맞춰 학습전략을 짜는 ‘맞춤형 전략’이 필수적이다.

2005학년도 대입에서는 대학들이 대부분 3~4개 영역을 반영, 수험생들의 시험 부담은 다소 줄었다.

하지만 수시 2학기에서 수능을 최저학력기준으로 활용하는 대학이 크게 늘어나는 데다, 정시에서는 수능성적이 당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므로 수능성적은 2005학년도 입시에서도 모든 전형요소 중 가장 비중이 커 수능공부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로는 일찍 정하고 맞춤형 준비를=2005학년도부터는 대학마다 수능을 반영하는 영역이 달라지고 선택과목도 천차만별이다.

따라서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모집단위에서 반영하는 영역과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수능 성적은 표준점수로만 나타내기 때문에 각 대학의 수능성적 반영시 어느 영역에 가중치를 주느냐에 따라 수능의 중요도가 달라지게 된다.

수능시험에서는 자신의 지망 대학이나 학과가 어떤 영역을 반영하고 어떤 영역에 가중치를 부여하는지, 수리탐구는 ‘가’형인지 ‘나’형인지, 사회탐구.과학탐구.직업탐구에서는 몇 개 과목의 시험을 치러야 하는지도 잘 살펴 그에 맞는 고득점 전략을 짤 필요가 있다.

학생부의 경우 고교 1학년 때의 과정인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은 10개 교과목 전체의 성적을 요구하는 대학이 대부분이나 고교 2.3학년의 ‘심화선택과정’에 대해서는 이수단위나 몇 개 과목을 지정하는 등 요구사항이 다양해 수험생들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목표를 특정 대학.학과로 국한하고 대비하면 향후 지원시 ‘경우의 수’가 줄어드는 등 불리한 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희망 학교.학과를 복수로 설정하거나 희망대학군(群)의 형태로 정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백승한 중앙교육평가실장은 “지원 가능한 목표 대학을 조기에 결정하고 고교 1학년때부터 체계적, 종합적으로 대비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했다.

▲선택과목 미리 준비=2005학년부터는 사탐이나 과탐 등 선택과목을 학생이 선택해 최대 4개 과목의 시험을 볼 수 있게 됐고 배점은 원점수 기준으로 과목당 50점이나 된다.

따라서 수험생이 자신있는 과목을 선택해 시험을 보게 되므로 준비를 소홀히 하면 상대적으로 큰 피해를 볼 가능성이 높아졌다.

수험생들은 선택과목 선정시 자신에게 유리한 과목을 잘 선택해 철저히 준비해야 하며 선택과목을 많이 반영하는 대학(4개과목 반영대학:서울대 연세대 서강대 성균관대)은 선택과목의 배점이 커지므로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고교 1학년 과정도 중요=입시요강이 아무리 다양해져도 1학년 때부터 학교공부를 착실하게 해두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은 학생부 성적으로 반영되며 학생부 성적은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에서 모두 무시못할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고교 1학년 과정이 수능시험의 출제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해서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게다가 고교 1학년 과정인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은 2.3학년에 올라가서 배우는 선택과정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수능시험을 잘 보기 위한 밑거름이 됨은 물론이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국어.도덕.사회.수학.과학.기술/가정.체육.음악.미술.영어 등 10개 교과목 성적은 모두 반영하는 대학이 정시모집에서 103개에 달하며 일부만 반영하는 96개 대학도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의 과목은 비중있게 반영한다.

특히 1학년 때부터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많이 해 두면 수능 공부에도 도움이 되고 심층면접이나 논술고사에서도 유리하며 사고력이나 이해력을 기르는 데도 필수적인 과정이므로 시간적 여유가 많은 1학년때부터 이런 경험을 해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