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아웃렛 재검토를
쇼핑아웃렛 재검토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내 16개 상인단체 회원 1000여 명이 국제자유도시 7대 선도프로젝트 중의 하나인 쇼핑아웃렛 계획을 철회하라며 궐기했다.
지난 3일 오전 신제주 일대에서 시위를 벌인 상인들은 대부분 지역 경제난 속에서 어렵게 장사를 하고 있는 재래시장 사람들이다. 민속 5일장을 비롯해 제주시 서문공설시장.일도1동 상가.동문재래시장, 서귀포시 중정로 상가.아케이트 상가 등의 중소상인들이 그들이다.

상인들은 이날 “쇼핑아웃렛은 1만평 부지 위의 중소상인 무덤이다”, “지역상권 파탄내는 쇼핑아웃렛 철회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면서 결사반대를 다짐했다.

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측이나 정부 및 제주도 등 행정기관에서는 이들의 주장을 심각히 분석해 보아야 한다. 이들의 주장이야말로 그 흔한 특정 집단의 이기주의에 의한 궐기와는 다르기 때문이다.

제주도내의 상권은 지금 쇼핑아웃렛이 아니어도 상당히 흔들리고 있는 중이다. 특히 서귀포의 상권은 붕괴 직전이라며 아우성들이다. 이번 궐기대회에서 ‘지역경제 장례식’을 치른 것도 엄살이 아니다. 이유 있는 항의로 받아들여야 될 줄 안다.

이런 마당에 도내 1만평 부지에 머지않아 쇼핑아웃렛이 들어선다니 상인들이 잠잠할 리가 없다. 이미 도내 상인들은 해.공항의 내국인 면세점만으로도 많은 피해를 입고 있는 터라 쇼핑아웃렛에 더욱 민감해질 수밖에 없다.

제주국제자유도시 사업으로 인해 혹시라도 도민이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이를테면 내국인 면세점이나 쇼핑아웃렛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상품 유통시장 등장으로 도내 상권이 크게 타격을 받는다면 국제자유도시의 이미지가 훼손될 수도 있다.

당국은 이제 쇼핑아웃렛을 두 가지 방향에서 재검토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 하나는 철회요, 다른 하나는 도내 상권에 추호의 피해가 없도록 새로운 사업방식을 개발하는 것이다. 후자의 경우에는 도내 상인들에 대한 사업 내용의 공개와 협의는 물론, 참여할 수 있는 길도 터놓아야 한다.

분명 쇼핑아웃렛은 제주도내 2만여 중소상인들에게 영향이 없다고 하지 못한다. 잘살기 위한 국제자유도시가 역효과를 가져오는 우(愚)는 범하지 말아야 할 게 아닌가. 우리가 쇼핑아웃렛의 재검토를 바라는 이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