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北 화해 분위기 윤활유 '그들만의 행사' 아쉬움
南北 화해 분위기 윤활유 '그들만의 행사' 아쉬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대규모 북측 대표단의 첫 방남 행사로 우려와 관심을 모았던 8.15 민족통일대회가 별다른 불상사 없이 끝났다.
이번 대회는 남남(南南) 갈등을 불러일으켰던 지난해 8.15 평양 공동행사와는 달리 국내 단체들 간 큰 마찰을 불러일으키진 않았지만 가시적인 성과도 별로 없었다.
▲기우에 그친 남남 갈등=재향군인회, 자유시민연대, 피랍.탈북 인권 연대 등 국내 보수단체들은 이번 8.15 통일대회를 앞두고 북측이 서해 교전에 대해 분명히 사과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다시 친북 파문이 발생할 수 있다며 “반대 시위를 벌이겠다”고 공언했다.
지난해 8.15 행사 파문의 주역인 통일연대가 이에 맞서면 다시 남남 갈등이 재연될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야당은 이를 이유로 반대 의사를 미리 밝히기도 했다.
정부는 이 점을 가장 우려해 서울시내 곳곳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이번 행사를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모두 열도록 유도한 한편, 행사장에 경찰 등을 대거 투입해 원만한 행사 진행과 경호에 만전을 기했다.
행사 주최측인 2002 민족공동행사 추진본부 지도부가 재향군인회에 찾아가 시위 자제를 부탁하기도 했다.
통일연대는 지난 10일 스스로 자제 성명을 발표하고, 아예 “만일 보수단체가 시위를 벌여도 대응하지 않겠다”며 이번 행사 성사에만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이런 노력도 노력이었지만 북.미 대화 진전과 남북 장관급 회담 등 북한의 잇따른 유화 제스처의 영향 때문인 듯 보수단체의 시위는 최소화됐고 행사 주최측의 돌출행동도 없었다.
덕분에 우려됐던 마찰은 발생하지 않았지만 남측 민간단체 인사들보다 오히려 정부 관계자들이 행사를 좌지우지하는 듯한 모습이 노출되기도 했다.
▲성과=남측 추진본부 주요 구성 단체인 민화협의 김창수 정책실장은 이번 행사의 최대 성과를 “만남 그 자체”라고 정리했다.
“올해 초까지는 남북 당국 간 교류가 끊긴 상태에서 민간이나마 만남을 지속했다는 게 성과였다면 이번에는 당국 간 교류가 재개된 상태에서 민간 행사가 남북 화해 분위기를 더 고양시켰다는 의미가 있지 않느냐”는 것이다.
결국 제7차 남북 장관급 회담을 통해 고양된 대화 분위기에 주마가편(走馬加鞭) 구실을 했다는 것.
게다가 6.15 공동선언에도 불구하고 갖가지 핑계를 대며 방남을 주저하던 북측이 처음으로 116명의 대규모 대표단을 파견했다는 점에서도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우려됐던 돌출행동과 이로 인한 남남 갈등이 크게 벌어지지 않은 점 또한 작지 않은 성과다.
부문별 상봉모임에서 각종 제안이 오갔고 특히 오는 9월 중 청년학생통일대회와 여성통일대회 개최 문제에 대해 한 번 더 논의가 되기도 했다.
▲한계=‘그들만의 행사’. 8.15 통일대회에 참석했던 한 인사는 이번 행사를 한마디로 정리했다.
이번 행사에는 민화협과 7대 종단, 통일연대를 통틀어 남측에서만 405명의 공식 대표단과 사회 저명 인사들이 참석해 남측 민간 대표임을 자임했지만 한평생 통일운동에 매진했다는 이들이 벌인 이번 행사가 과연 일반 국민 여론을 감안했는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그런 행사나마 남북 가릴 것 없이 양쪽 당국의 입김이 지나칠 정도로 노출된 것도 행사 의의를 반감시켰다고 할 수 있다.
남북 민간 교류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이들은 흔히 “북측 ‘민간’이 정말로 ‘민간’이냐. 결국 조선노동당의 지시를 받는 사람들 아니냐”고 말하곤 하지만 이번엔 남쪽도 별다를 게 없었다.
당국은 경호상 이유라곤 하지만 행사에 지나칠 정도로 간섭했고 철저히 통제된 행사는 이 행사가 과연 민간 행사인가 하는 의문을 자아냈다.
언론의 취재 역시 불편하기는 마찬가지였다. 주최측인 추진본부는 별 권한이 없었고 당국은 취재진 규모를 줄이는 데 급급했다.
북측 태도는 더욱 문제였다. 애초 이런 행사를 거듭한다고 해서 북측이 변하리라고 기대하는 이들은 별로 없었지만 민족의 화해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는 사진.미술전에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찬양 사진과 그림 걸기를 고집하기도 했다.
행사 주최측인 남측 추진본부가 남북 교류 행사를 여러 차례 거듭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에도 갈팡질팡해 아쉬운 여운을 남겼다. 서로 성향이 조금씩 다른 민화협, 통일연대, 7대 종단은 여전히 각각의 모습을 앞세웠다는 지적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