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산업 시설 활성화해야
1차산업 시설 활성화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난 3월 0.50%를 정점으로 하향세를 보였던 제주지역 어음 부도율이 지난달 다시 0.49%로 급상승세를 나타냈다. 어음 부도율은 교환어음에 비해 부도어음이 많아지면 높아진다. 그만큼 시중 자금사정이 원활하지 못함을 뜻한다.

특히 부도율 급상승이 1차산업이 주도했다는 점은 우려할 일이다. 전체 어음부도 금액 43억원 중 농수축산업이 14억2400만원으로 전월 3억8600만원보다 무려 4배 가까이 늘었다. 물론 제조업 어음 부도액도 12억6600만원에 달했으나 전월보다 갑절 증가한 수준이다. 건설업 부도율 감소와 대조적인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농수축산업의 부도율 급상승은 감귤 소득 격감과 수산물 소득 감소가 관련 업체로 파급됐기 때문일 것이다. 자칫 농촌지역까지 그 영향이 미칠 경우 농촌경제는 더 어려움을 겪게 될지도 모른다.

숙박.음식업 등 관광산업이 그나마 관광객 증가에 힘입어 대체로 안정세를 보인 데다 건설업 부도율 역시 낮아져 다행이나 농촌지역 경제 회복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해 걱정이다. 감귤을 중심으로 한 1차산업이 농촌경제는 물론 제주지역 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은 굳이 언급할 필요가 없다.

농촌경제와 직결된 농수축산업 관련 업체가 건실해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관련 가공업체 등 1차산업 시설이 제대로 작동해야 농촌 소득도 높아지게 된다.

모든 기업이 시장 기능에 맡겨지는 게 원칙이지만, 제조업과 도.소매업, 숙박.음식업, 농수축산업 등 대부분 산업시설이 제주지역 특성과 관련돼 있다는 점에서 평소 제주도와 금융기관이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지원대책을 강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

회생이 가능한 산업시설에 대해선 자금을 지원해줘 부도로 도산하지 않도록 하는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 농수축산물 관련 업체의 경우 특히 농촌경제에 미칠 파장을 고려해 제주도와 농.수협의 적극적인 지원대책이 요구된다.

구조적 부실기업이 아닌 판매 부진 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자금난을 겪는 업체에 대해선 다각적인 지원대책이 있어야 한다. 제주도와 농.수협은 이번 기회에 도내 농수축산업체의 운영실태를 파악해 자금을 지원해도 될 업체에 대해선 지원방안을 강구해 주기 바란다. 농수축산 산업시설이 활성화될수록 농.어업인 소득도 높아지고 농촌경제 회복 시기도 앞당겨질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