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 대표 18일 마지막 소환
鄭 대표 18일 마지막 소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굿모닝 게이트’를 수사 중인 서울지검 특수2부(채동욱 부장검사)는 16일 소환에도 불응한 정대철 민주당 대표에 대해 오는 18일 오전 10시 출석토록 3차 소환장을 보냈다고 밝혔다.

신상규 서울지검 3차장검사는 “각당 대표가 참석해야 하는 17일 제헌절 행사와 검찰이 줄 수 있는 인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소환을 또 한 차례 연기했다”며 “다음 시한이 ‘마지막’이라는 점을 소환장에 명시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정 대표가 3차 출석 요구 시한까지 나오지 않을 경우 즉각 사전 구속영장이나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강제구인에 들어간다는 방침을 정했다.

검찰은 이날 즉각적인 강제구인 절차 착수 및 재차 소환통보 등을 놓고 내부 논의를 벌인 끝에 정 대표에게 한 차례 더 소환 기회를 주기로 결론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와 함께 윤씨에게서 정 대표 및 민주당 강운태, 허운나 의원, 김한길 전 의원 외에도 5~6명의 민주당 전.현직 의원들과 3~4명의 한나라당 전.현직 의원들에게 로비 명목으로 금품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확보,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수사관계자는 “시중에 떠도는 소문 등까지 포함해 정 의원 외 다른 정치인들에 대해서도 제기된 의혹들을 살펴보고 있다”며 “현재로선 혐의 구증이 안 돼 있지만 증거가 어느 정도 확보되는 정치인부터 수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이와 함께 윤씨가 정치인들에게 후원금을 전달할 당시 ‘잘 봐 달라’는 청탁을 했다는 진술을 확보, 대가성 여부를 면밀히 파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운태, 허운나 의원과 김한길 전 의원 등은 이에 대해 “합법적인 절차를 통해 받은 후원금 외에는 없다”며 “분양사기로 윤씨에게 돈을 뜯긴 억울한 투자자들을 위해 그 후원금도 반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굿모닝시티 계약자협의회(회장 조양상)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굿모닝시티가 당시 청와대 비서실에 근무한 L행정관(현 서울경찰청 근무)과 접촉한 물증”이라며 회사 내부 자료를 공개했다.

협의회는 이와 함께 “굿모닝시티가 지난해 대선 당시 ‘누가 당선되면 얼마나 유리하고 얼마나 줘야 하는지’를 기록한 ‘일일보고서’와 3900여 억원을 해외법인에 투자한 명세서 등도 찾아냈으며 조만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