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2사단 이전’ 경기도 난색…진통 예고
‘美2사단 이전’ 경기도 난색…진통 예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미 국방당국이 합의, 추진중인 주한미군 2사단의 한강 이남 이전에 해당 광역자치단체인 경기도가 최근 난색을 표명함에 따라 실제로 이전되기까지는 앞으로 상당한 진통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24일 경기도에 따르면 손학규 지사가 지난달 미국 방문에서 미 정부 당국자들에게 미2사단의 조기 이전 반대 입장을 전한데 이어 지난 5일과 23일 리언 라포트 주한미군 사령관과 조영길 국방장관을 각각 만나 관련 우려를 전달했다.

경기도의 관계자에 따르면 손 지사는 라포트 사령관을 만난 자리에서 2사단 재배치에 관한 미군측의 입장을 듣고 2사단의 한강 이남 재배치는 북핵위기 상황을 고려해 신중히 추진해 줄 것을 당부,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는 것.

경기도는 또 22일 한현규 정무 부지사의 입을 빌어 "미2사단이 이전하지 않도록 미군 및 가족들의 훈련과 생활 여건을 대대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며 2사단 이전에 원천적인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와 관련, 현재 일본을 방문중인 손학규 지사는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달 미국 방문 때 미 국방부 관계자로부터 한미가 합의한 2단계를 거치지 않고 한꺼번에 한강 이북 미군을 한강 이남으로 이전하는 계획을 수립 중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이 같은 이야기를 라포트 사령관과 조영길 장관에게도 전했다"고 밝혔다.

손 지사는 또 "라포트 사령관과 조영길 국방장관에게 2사단의 조기 한강 이남 이전에 대한 반대 의사를 전했다"며 방미중 들은 미국의 조기 이전 추진 분위기에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손 지사는 이 밖에도 조 국방장관에게 주한미군의 생활 여건을 개선해줄 것을 요청하면서 2사단 이전에 따른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발 분위기 등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손 지사는 지난달 미국 방문기간에 미 국방부와 국무부 당국자들을 잇달아 만나 "주한미군의 65%가 경기도내에 있고 미군 재배치가 양국 국방당국 간 문제이지만 도로와 환경 등에서 지역민들과도 직.간접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며 2사단 재배치의 신중한 추진을 당부한 바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공적인 발언에서는 표현을 완화시키기도 하지만 2사단 한강 이남 이전에 반대하는 손 지사의 기본 입장에 변화가 없어 보인다"며 "경기도가 2사단 이전에 관한 나름대로의 대책방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한편 한미는 23∼24일 하와이에서 열린 미래 한미동맹 3차 회의에서 2004~2006년까지 한강이북 미군 기지를 통합하는 1단계와 이를 다시 한강이남으로 옮기는 2단계로 나눠 미2사단 이전을 추진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해 손 지사가 미국에서 들은 전언은 미 국방부의 공식 입장은 아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당초 합의대로 2사단을 한강 이남으로 이전시키려는 국방부 등 중앙 정부의 방침에 대해 이전 지역을 관할하는 경기도측이 지속적으로 난색을 표하고 있어 구체적인 이전 시기 조율은 물론, 전체적인 이전계획 수립 작업에서 난항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