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아웃렛, 별도 협의체 필요
쇼핑아웃렛, 별도 협의체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쇼핑아웃렛이 제주 최대의 쟁점으로 떠올랐다. 제주도내 중소 상인단체는 물론, 시민.사회단체들까지 그것을 반대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본격적으로 쇼핑아웃렛을 반대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3일 제주도내 16개 중소 상인 1000여 명이 계획 철회를 요구하면서 시위를 벌인 이후부터였다.

그후 쇼핑아웃렛 반대 운동은 계속 확대되어 왔다. 제주지역경제살리기 범도민대책위원회는 반대 서명운동을 벌여 도민 1만3000여 명으로부터 서명을 받았으며, 제주시.서귀포시 등의 의회에서도 쇼핑아웃렛 재검토 건의서를 이미 채택했다.

특히 지난 25일에는 제주주민자치연대.전농 도연맹.제주여민회 등 도내 15개 시민.사회단체가 연합, 중소 상인단체와의 공동 투쟁을 선언함으로써 그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중소 상인, 시민.사회단체, 의회까지 쇼핑아웃렛을 반대하는 이유는 명료하다. 한마디로 ‘중소 상인들의 몰락으로 지역경제 기반이 무너질 수도 있다’는 얘기다. 그러잖아도 해.공항의 내국인 면세점으로 불이익을 경험하고 있는 중소 상인들이다. 충분히 이해가 간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주도와 사업 주체인 제주국제자유도시 개발센터측은 쇼핑아웃렛은 기존 지역 상권과는 차별화되며, 아울러 지역업체와 도민 이익이 반영되는 방향에서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개발센터는 당초 계획대로 이달 말 쇼핑아웃렛 추진 방안을 마련, 8월중에 도민 의견 수렴을 위한 설명회를 갖는다고 밝히고 있다.

쇼핑아웃렛 문제의 핵심은 궁극적으로 지역상권에 어떻게 작용하는가이다. 도민들과 상인들의 주장대로 제주도의 상권을 무너뜨려 지역경제를 더욱 어렵게 만들 것인지, 아니면 개발센터의 말대로 차별화된 사업이기 때문에 제주도와 중소 상인 모두에게 이익을 줄 것인지가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케 하는 요소가 되는 셈이다.

가장 최선의 방법은 도민과 중소 상인도 크게 이익이 되고, 쇼핑아웃렛도 발전할 수 있는, 즉 상생(相生)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 제주도.개발센터.도민대표.상인대표로 구성되는 별도 협의 기구를 만들어 쇼핑아웃렛 사업 전반을 논의.조정하는 방안을 한 번 연구해 봤으면 한다. 그리고 아직은 시간이 있으므로 일단 주민 설명회를 지켜보고 향후 방향을 정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줄 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