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물가 오름세 걱정이다
도내 물가 오름세 걱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난 7월 제주지역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경남지역과 함께 전국 최고를 기록했다고 한다. 서울, 부산, 경북지역이 전월 대비 0.2% 내리는 등 대부분 지역이 하락세 또는 보합세를 보인 반면 제주, 경남지역만 0.2% 상승세를 기록했다는 것이다.
이로써 올해 도내 소비자 물가는 이미 지난해보다 3.5% 상승했다. 하반기에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경우 올 물가 억제선 3% 유지도 낙관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전국 소비자 물가가 4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도내 물가 역시 지난 3월 이후 6월까지 내림세를 보여왔다. 그러나 7월 제주시 쓰레기봉투 가격이 40% 가까이 오르는 등 일부 공공서비스 요금 인상이 소비자 물가를 자극한 것이다.
물론 장마 영향으로 농.축.수산물 출하가 줄어들면서 가격 인상을 유도한 측면도 있으나 이는 전국적인 현상으로 제주지역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결국 일부 공공서비스 요금 등이 도내 물가 인상을 주도한 셈이다.
올 들어 도내 경기는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특히 농촌경제는 감귤가격 하락 등으로 큰 곤란을 겪고 있다. 때가 때인만큼 쓰레기봉투 하나라도 가격 인상을 자제했어야 옳다.

지자체의 무성의한 물가관리가 전국 최고 물가 상승을 초래했다니 기가 막힐 노릇이다. 오히려 지역 물가 안정대책에 노력해야 할 지자체가 먼저 소비자 물가 오름세를 부추긴 셈이 되고 말았다.

그러잖아도 우리는 쓰레기봉투 가격을 대폭 인상하는 것도 문제지만 인상시기를 어느 정도 경기가 회복된 뒤로 미뤄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었다. 따라서 제주시를 제외한 대부분 시.군이 인상시기를 유보한 것은 평가할 만하다.

공공서비스 요금 인상은 개인서비스 요금 인상을 주도하고, 나아가 대부분 소비자 물가 인상을 유도한다. 평소 정부와 지자체가 공공요금 인상에 각별한 신경을 쓸 수밖에 없는 것도 이 때문이다.

아무리 공공요금 인상이 불가피해도, 특히 서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해 인상시기를 조정해야 한다. 여러 가지 요금을 동시에 인상하지 말고 일정 기간을 둬 분리 인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내 각 지자체는 소비자를 먼저 생각하는 물가관리로 더이상 전국 최고 물가 인상 지역으로 꼽히는 오점을 남기지 말아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