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차, 차고지 확보하라
청소차, 차고지 확보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시가 고정 차고지를 마련하지 않은 채 청소차량들을 산책로 입구 등에 주차시켜 시민들을 불쾌하게 만들고 있다고 한다. 이는 아주 잘못된 처사다.
현재 제주시가 운행하고 있는 청소차량은 모두 62대다. 일반쓰레기 수거용 48대, 음식물쓰레기 수거용 10대, 도로 청소 전용 4대가 그것이다.

원칙대로라면 이들 청소차량에 대해서는 시 본청을 비롯해 동사무소별로 시민들이 잘 드나들지 않는 곳에 정식 차고지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엇 때문인지 제주시 당국은 마땅한 차고지를 아직껏 장만해 주지 않고 있다.

이런 형편에서 청소차들이 갈 곳은 어디겠는가. 결국 궁여지책으로 사라봉 공원 입구인 옛 오일시장 주차장과, 시가지 한복판인 종합경기장 주차장, 그리고 각 동에 있는 공용주차장으로 갈 수밖에 달리 방법이 없다.

이로 인해 나타나는 부작용은 말하나마나다. 특히 여름철에 있어서랴. “산책을 위해 사라봉 입구를 지날 때면 악취가 풍겨 불쾌하다”는 현지 주민의 불평은 당연한 것이다.

그곳 주민뿐이 아니다. 한 시민은 제주시청 인터넷 신문고까지 두드리고 있다. “사라봉 주차장이 청소차량 차고지냐”는 호소다.
현지 주민의 불평이나 인터넷 신문고를 울린 시민의 호소를 제주시는 결코 귀넘어 들어서는 안 된다. 일선 행정으로서 시정(市政)을 잘 펴려면 큼직큼직한 대형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중심가.변두리, 큰길.골목길, 큰 집.작은 집, 부자 동네.가난한 동네 가리지 않고 행정력을 고루 미치게 하는 것도 대단히 필요하다.

청소차량의 무분별 주차로 인한 민원(民怨)은 다른 곳에서도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다. 종합경기장 주차장도 그렇고, 각 동 공용주차장도 그렇다.
제주시 관계자의 말처럼 청소차량에 대한 미관.청결관리 철저도 임시 해결책이 될지는 모르나, 그것이 근본적인 대책은 되지 못한다. 부지 마련 등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겠으나 빠른 시일내에 공식적인 차고지를 마련하는 게 최상의 대책이다.

제주시가 이미 차고지증명제를 추진하고 있는 데다, 민간 사업자들에게는 차고지를 확보토록 하고 있으면서도 막상 시 스스로는 청소차 차고지 하나 제대로 갖추지 못한다면 얼마나 우스운 일인가. 그것은 관광객들에 대한 제주시 이미지를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