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로호 19일 오후 5시께 발사 예정
나로호 19일 오후 5시께 발사 예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9일 오후1시30분께 최종 발사시각 발표

한국 첫 우주발사체 나로호(KSLV-I)가 19일 오후 5시께 발사된다.

교육과학기술부 김중현 제2차관은 발사를 하루 앞둔 18일 오후 브리핑에서 "나로호 발사는 19일 오후 5시께가 될 것"이라며 "최종 리허설 점검결과와 기상상황 등을 고려해 내일 오후 13시30분에 최종 발사시각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나로호는 전날 발사대에 장착된 후 기립과 점검을 완료한 상태에서 오늘 발사 예행연습을 진행 중"이라며 "현재까지 특이사항 없이 정상적으로 수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차관은 "발사 당일인 19일 나로우주센터의 기상상황도 발사를 위한 기상조건을 만족시킬 것으로 분석됐다"며 "내일 강수 가능성은 매우 낮고 바람도 초속 5m 이하로 불 것으로 관측됐으며 비행궤적 상의 낙뢰 가능성도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태양활동과 우주폭풍과 같이 위성 발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근 지구 우주환경 요인도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교과부는 이날 오후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와 관련해 발사 일정을 놓고 내부 협의를 거쳤지만, 우주기술개발계획에 큰 관심을 보였던 김 전 대통령 재임 시 착수한 나로호 개발 사업을 진행토록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김 차관은 "교과부는 부서 내 회의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실무진과의 상황점검회의, 유족과의 상의를 통해 당초 예정대로 발사키로 했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김 전 대통령 유족 측은 기술적 문제를 신중히 판단해 정부 측에서 발사내용을 결정하라는 당부 말씀이 있었다"고 말했다.

교과부에 따르면 현재 나로호는 1, 2단 로켓이 장착된 상태로 분리하기 어렵고 실질적 카운트다운 상태에 있다.

또한 1단부를 개발해온 러시아 측과의 발사일정 재협의가 상당히 어렵고 우리 측 사유로 연기되면 상당 기간 연기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김 차관은 "김 전 대통령 서거의 슬픔을 넘어 고인의 유지였던 우주강국 건설로 보답하고자 하며 경건하고 엄숙한 분위기에서 나로호 성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나로호 발사 성공 여부는 나로호가 이륙된 지 540초 뒤 알 수 있다고 교과부는 전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