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업 살려야 한다
소상공업 살려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내 상공업은 소상공업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한다. 2001년 기준 도내 전체 사업체 수는 4만300여 개, 종사자 수는 16만4300여 명에 이른다. 이 가운데 종사자 1~4명을 둔 소규모 업체가 3만3900여 개나 되고, 종사자도 6만1600여 명에 달한다.

여기에 종사자 5~9명의 사업체도 3800여 개, 종사자 역시 2만3800여 명에 이른다. 대부분 사업체가 소상공인 업체이고, 종사자 수도 전체의 절반을 웃돌고 있다.

일반적으로 소상공업의 영업기반은 취약하다. 특히 도.소매업의 경우 갈수록 늘어나는 대형 할인매장의 위세에 눌려 매출이 격감하고 있고, 자금난 등 경영난이 누적되면서 상당수 적자경영에 시달리고 있다.

도내 소상공업계의 체감경기 악화는 최근 제주지방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지원센터가 관련업체 20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경기동향 파악에서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지난달 체감경기 실사지수(BSI)가 80으로, 전월 70에 비해 다소 나아졌다 하나 지난해 8월 이후 지속된 추세로 회복 전망이 불투명하다는 것이다.

장기화된 경기불황에다 매출감소가 경영난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장사가 안 되면 자금회전도 어려워지고 수입도 줄게 된다. 소상공업계일수록 추석을 앞두고 상당한 자금압박에 시달릴 것이라는 전망 역시 공감이 간다.

특히 도.소매업과 음식업 등은 도내 소상공업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업종이다. 음식.숙박업 등은 관광객이 늘면 회복이 가능하나 소규모 유통업은 대형 매장에 밀려 경기 회복을 장담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더군다나 산남지역 소상공업계는 4년째 계속된 감귤가격 하락으로 장사가 시원치 않은 데다 극심한 자금난까지 겹쳐 이중고에 허덕이고 있다. 정부가 소상공인 정책지원자금을 추경에 반영하지 않을 경우 하반기 이 지역 소상공업계의 자금압박은 극심해질 전망이다.

언제까지 말로만 지역상권 회복을 부르짖을 것인가. 이제 제주도와 정부는 진짜 지역경제 살리기에 나서야 한다. 감귤산업과 함께 소상공업은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최소한도의 도민소득 산업이다.

만약 감귤산업이 수입감귤에 밀려 쓰러지고, 소상공업마저 대형매장에 압도당할 경우 도민경제는 휘청거릴 수밖에 없을 것이다. 제주도는 재래시장 기반시설 확충사업과 함께 소상공업 활성화 및 자금지원대책을 서둘러 추진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