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유통비용 지나치다
감귤 유통비용 지나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경제행위에서 비용의 문제는 기업의 운명과 직결된다. 물론 최우선 과제는 품질이지만, 워낙 생산비용이 늘어나면 경쟁력이 떨어져 시장 점유율이 낮아지고 판매이익도 줄어들기 마련이다.

모든 기업이 상품의 품질 향상과 비용 절감을 가장 중시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소득산업인 농산물 역시 생산비 체증문제가 최대 과제가 되고 있다.
제주산 감귤이 동시에 두 가지 취약점을 안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품질이 소비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데다 과잉 생산으로 가격 하락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

더군다나 생산비용과 유통비용이 해마다 늘어나면서 농가소득은 곤두박질치고 있다. 가격은 떨어지고 있는데 농약.비료값과 인건비 등 관리비는 더 소요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수송비 등 유통비용이 갈수록 치솟고 있으니, 사실상 생산농가들은 소득없는 농사를 짓고 있는 셈이다.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지난해산 감귤 유통비의 비중을 보는 우리의 심경 역시 착잡하기 만하다.

지난해 감귤 1상자당(15㎏) 평균 유통비용은 3148원(2001년 3070원)으로 평균 경락가격 8063원 중 무려 39%를 차지했다. 애써 지은 감귤농사가 과다한 유통비용과 영농비 때문에 실속없는 농사가 되고 만 것이다.

감귤 평균 경락가격이 전년도 9646원만 못한데도 유통비용은 더 늘었다. 도대체 언제까지 소득없는 감귤농사를 짓게 할 것인지, 제주도 등 각 지자체와 농.감협에 묻고 싶다.

특히 농.감협은 계통출하 비용을 최소화하는 노력을 집중하지 않으면 안 된다. 유통단계를 줄이고 운송료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내야 한다.
농.감협 본래의 기능은 위판사업이다.

농산물을 저렴한 비용으로 소비지까지 운반하는 책임을 지고 있다. 비용 절감 문제를 외면한 농.감협의 계통출하 기능이란 생각조차 할 수 없는 일이다. 농민들이야 소득을 보건 말건 위탁판매수수료 수입만 올리면 그만이라고 생각하는 농협이 있다면 보통 문제가 아니다.

농협은 유통비와 농협출하수수료를 공제하고 나면 영농비도 안 되는 소득을 보는 대부분 농민들의 쓰라린 심정을 충분히 헤아려야 한다. 우선 위탁된 감귤을 좋은 가격에 판매하고, 농가 소득이 없으면 수수료를 포기하겠다는 자세를 지녀야 한다. 설사 그렇지는 못하더라도 농가 수취가격에 비례해 수수료를 공제하는 방안은 검토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