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학년도 대입 주요 사항
2005학년도 대입 주요 사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과목별·영역별 등급 현행 9등급제 유지
학생부 성적 내년 12월 3일 기준
대학별 필답 고사는 엄격히 제한
추천서·표창 자료 등 전형에 반영


교육인적자원부가 21일 발표한 2005학년도 대학 입학전형 기본계획에 따라 수능, 학생부, 대학별 고사, 추천서 등 전형요소별 세부 사항이 확정됐다.

2005학년도 입시에는 7차 교육과정이 처음 적용돼 수능시험 시행방식과 대학별 전형요소 반영방법 등 대입제도가 크게 바뀐다. 하지만 수능과 학생부, 대학별 고사 등 각 전형요소는 예년과 비슷하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진학 희망 대학의 전형방법을 정확하게 파악, 이에 맞는 학습 및 진학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또 예년보다 늦춰진 수능시행일과 짧아진 정시모집 전형기간 등 달라진 입시일정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수능=언어, 수리,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 외국어(영어), 제2외국어.한문 등 시험영역이 예년보다 다양해진 대신 응시 영역과 과목은 수험생이 희망 대학의 성적 반영방법에 따라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다.

성적통지서에는 영역별, 과목별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급만 기재되고 원점
수와 400점 기준 변환표준점수, 종합등급은 명기되지 않는다.
또 수리 ‘가’형과 사탐.과탐.직탐,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선택과목이 표기된다.

표준점수와 백분위는 소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해 정수 형태로 표기되며 영역별, 과목별 등급은 현행과 같이 9등급제가 유지된다.
등급은 1등급이 계열별 표준점수 상위 4%, 2등급은 7%(누적 11%), 3등급 12%(누적 23%), 4등급 17%(누적 40%), 5등급 20%(누적 60%), 6등급 17%(누적 77%), 7등급 12%(89%), 8등급 7%(96%), 9등급 4%(누적 100%)이다.

교육부는 대학이 영역별.과목별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급을 선택해 다양하게 활용하되 대학별, 모집단위별 특성에 맞게 일부 영역 또는 과목 성적, 가중치 및 등급제 활용을 권장하고 있다.

▲학교생활기록부=재학생은 내년 12월 3일, 재수생은 졸업일을 기준으로 성적을 내며 수시모집 지원자는 대학별로 지정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한다.
단 3학년 1학기에 실시하는 수시 1학기 모집에서는 2학년 성적까지를 활용한다.

학생부 반영 여부나 방법 등은 대학이 자율적으로 결정해 시행할 수 있으며 과목별.계열별 석차나 평어(수.우.미.양.가) 등 활용형태나 반영비율 등도 대학별로 알아서 정할 수 있다.

학생의 특기나 봉사활동 실적 등 비교과영역도 중시되고 대학이 학생부 성적을 활용할 때에는 고교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적용하도록 권장된다.

▲대학별 고사=대학의 특성, 계열별.모집단위별 특성상 학생부나 수능시험 외에 평가가 필요할 때 대학이 자율적으로 결정해 시행할 수 있으나 그 종류는 엄격하게 제한된다.

논술고사, 면접.구술고사, 실기.실험고사, 교직적성.인성검사, 신체검사 등 다양한 형태의 고사를 활용할 수 있으나 전형 기준과 방법은 예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고교 교육 정상화와 합리적인 학생 선발을 위해 논술고사 외의 필답고사는 엄격하게 제한되며 필답고사를 시행하려면 실시목적, 출제방식, 내용 등에 대한 세부시행계획을 마련해 이를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 사전에 제출해야 한다.

▲추천서 등 기타 자료=대학은 학생의 소질과 적성이 반영될 수 있는 자기소개서와 지원동기서, 학업계획서, 교과외 활동상황, 각종 경시대회 수상실적, 봉사활동과 자격 및 경력 자료, 선행상 등 각종 표창자료 등을 전형에 반영할 수 있다.

또 학교장, 교사 등 학생의 경력 및 활동과 관련된 인사의 추천서를 받아 전형에 활용할 수 있으며 이 밖에도 대학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자료를 전형자료로 요구할 수 있다.

▲지원시 유의사항=2004학년도와 마찬가지로 수시모집에는 전형기간이 같아도 복수지원할 수 있으나 여러 군데 합격하더라도 등록은 반드시 한 곳에만 해야 한다.

이를 어기고 수시 합격자가 정시모집에 또다시 지원하면 모든 합격이 무효돼 2005학년도에는 대학에 입학할 수 없다.
정시모집에서는 가, 나, 다군 모집기간내에서 각 1개 대학에만 지원할 수 있고 동일 대학내에서는 모집기간군이 다른 모집단위에도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또 대학의 수시모집에 합격한 사람은 전문대가 실시하는 다른 모집시기에 지원할 수 없으며 전문대 수시모집에 합격한 경우 4년제 대학이 실시하는 다른 모집시기에 지원할 수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