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군님 사진 비 맞히다니…”
“장군님 사진 비 맞히다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北 응원단 플래카드 회수

북한 응원단과 선수단이 고속도로 톨게이트 부근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진이 인쇄된 현수막이 걸려 있는 것을 발견하고 “장군님 사진을 이런 곳에 둘 수 있느냐”며 항의하는 소동이 빚어졌다.

28일 오후 1시40분께 경북 예천군 예천읍 중앙고속도로 예천톨게이트 진입로 부근 도로에서 예천진호양궁경기장에서 대구 방향으로 이동하던 북한 응원단 150여 명과 양궁 선수 11명이 김 국방위원장과 김대중 전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당시 악수 장면을 촬영한 사진이 인쇄된 현수막 4장을 발견했다.

이들이 발견한 현수막은 가로 5m, 세로 1m 가량의 현수막으로 좌측에는 한반도기, 우측에는 김 국방위원장과 김 전 대통령의 사진이 각각 인쇄되어 있었고 가운데 부분에는 ‘북녘 동포 여러분 환영합니다. 다음에는 남녘과 북녘이 하나 되어 만납시다’라는 등의 문구가 기재되어 있었다.

응원단과 선수들은 갑자기 버스에서 내린 뒤 300~500여 m를 되돌아 달려가 “장군님의 사진을 이런 곳에 걸어둘 수 있느냐”고 눈물을 훔치며 도로가에 설치된 현수막 4개를 모두 떼어냈다.

일부 응원단은 지상에서 2m 가량 높이의 가로수에 설치된 현수막을 떼어내기 위해 가로수에 매달리기도 했다.

특히 이 가운데 현수막 1개는 장승과 주유소 철제 기둥 사이에 걸려 있어 북측 응원단 가운데서는 “허수아비(장승)에 장군님의 사진이 걸려 있다니…”, “장군님 사진이 이렇게 낮게 걸려 있다니…”, “장군님 사진에 어떻게 도장(검인)을 찍을 수 있나…”라는 탄식이 쏟아져 나오기도 했다.

이어 이들은 사진 부분이 앞으로 나오도록 현수막을 접은 뒤 마치 영정을 모시듯 버스로 행진해 되돌아갔다.

이 과정에서 한 지역 언론사 기자가 이 같은 장면을 촬영하자 북측 응원단은 카메라를 빼앗아 간 뒤 뒤늦게 경비를 담당하고 있는 국가정보원 직원에게 되돌려줬다.

이날 예천지역에는 오전부터 비가 내려 현수막은 빗물에 다소 젖어 있었다.

현수막은 예천군 농민회와 예천 두레모임, 한국전쟁전우피학살예천유족회 등 지역 주민들이 북한 선수단 및 응원단을 환영하기 위해 제작해 게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에 있던 한 경찰 관계자는 “남북 간 이질감이 생생하게 살아 있는 현장을 보는 것 같아 씁쓸한 기분이 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