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의 체크리스트-내 아이 영재일까
제주도교육청의 체크리스트-내 아이 영재일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영역별 합산 17점 이상은 영재검사를"
도내 10개 학교 200명 선발, 운영중
중학교는 내년 영재교육원으로 확대
지적 호기심 심어주는 것이 중요


올해부터 제주도내 초.중.고교 각급 학교에서도 영재학급이 설치돼 영재교육이 실시되면서 영재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상당히 높아졌다.
그런데 내 자녀가 영재성이 있는지 없는지를 제대로 판별할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학부모의 입장에서 볼 때 어떻게 해서든지 내 자녀도 영재교육을 시켜 보겠다는 열의가 지나칠 경우 막대한 사교육 부담은 물론 자녀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만을 안겨주는 부작용을 야기시킬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제주도교육청이 최근 ‘부모가 손쉽게 하는 영재 체크리스트’를 선보여 관심을 끌고 있다.
우리나라 영재교육을 주도하고 있는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원에서 개발한 영재체크리스트는 제주도교육청 인터넷 홈페이지(초등교육과 게시판)에 게시된 후 350여 명의 학부모들이 검색을 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 판별시스템은 영재 판별 영역을 특정영역에 국한하지 않고 언어에서부터 논리.수학, 공간, 신체운동, 음악, 대인관계, 개인적 통찰 등 다양하다.
영재판별 대상은 유아부터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까지이며 항목마다 1점(전혀 아니다)에서 5점(자주 그렇다) 등으로 구분했다.

영재체크 방법은 항목마다 점수를 매기되 영역별로 합산한 점수가 17점 이상이며 해당 분야에 대해 영재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하고 있다.
또 각 영역에서 반드시 하나는 5점짜리(자주 그렇다)가 나와야 영재일 가능성이 높다.

언어영역인 경우 5개 항목을 둬 (1)역사적 사실, 다른 일상적인 일 등을 쉽게 기억한다 (2)적절한 어휘를 사용해 조리있게 말하는 편이다 (3)자신보다 나이 많은 아이들과 이야기하기를 더 좋아한다 (4)어느 장소에 가더라도 책을 찾아서 읽는다 (5)어른과의 대화에서도 상당히 의미 있게 주제를 전개한다 등이다.

논리.수학영역은 (1)한 번 풀기 시작한 문제는 끝까지 풀어내려고 노력한다 (2)수리적 개념을 쉽게 이해한다 (3)자연의 이치에 대해 질문을 많이 한다 (4)블록이나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 원인과 결과를 찾는 것을 즐긴다 (5)패턴이나 규칙을 찾아내려고 애쓴다 등이다.

공간 영역은 (1)그림그리기나 물감놀이를 즐긴다 (2)퍼즐이나 장남감을 분해하고 다시 끼워 맞추기를 좋아한다 (3)레고나 블록 쌓기, 또는 모래성 쌓기를 즐긴다 (4)길을 잘 찾고 방향감각이 뛰어나다 (5)동화책을 볼 때 그림에 더 관심이 많다 등이다.

교육전문가들은 이 같은 영재판별과 함께 학부모가 자녀들이 영재성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늘 지적 호기심을 자극시켜줘야 하고, 교사들은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들의 능력을 최대한 신장시켜 나갈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도교육청의 영재교육
제주도교육청은 올해 초 국가 차원의 영재 조기발굴과 육성을 위해 ‘제주도교육청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2007년까지의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을 보면 올해 처음 도내 10개 학교(초등 6개, 중 3개, 고 1개교)를 영재학급 중심학교로 지정, 학급당 20명씩 총 200명을 선발해 주말과 방학기간을 이용해 수학과 과학 과목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제주도교육청이 이와 관련해 올해 초 희망자 원서접수를 받은 결과 총 966명이 지원해 4.83대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 영재교육에 대한 학부모들과 학생들의 관심사를 반영했다.

이들은 초등학교 5~6학년, 중.고교는 1~2학년 학생들로 대부분 지원자들이 학교성적이 최상위권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내년에는 영재선발규모를 305명(초등 120명, 중 165명, 고교 20명)으로 늘리고 중학교는 현재 학교 중심의 영재학급을 지역교육청 중심의 영재교육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수학.과학영역에 대해서만 실시되고 있는 영재교육영역을 내년에는 외국어 영역도 추가할 방침이다.
2005년에는 고교의 경우 현행 영재학급과는 별도로 도교육청 중심의 영재교육원을 신설하며 전체 선발규모도 345명(초등 120명, 중 165명, 고 60명)으로 늘릴 예정이다.

또 2006년에는 중.고교에 정보분야 영재교육 영역을 추가해 총 405명을, 2007년에는 예능분야로도 확대해 총 443명을 선발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