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브랜드 없는 국가 브랜드
유명 브랜드 없는 국가 브랜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정호 연세대 교수·언론홍보영상학부>



국가브랜드에 대한 논의가 한창이다. 국가브랜드라는 명칭과 개념은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부터 강조되어왔다. 이명박 대통령 정부에서는 정부 출범 후 바로 국가브랜드위원회를 발족시킴으로써 본격화했다. 국가브랜드란 무엇인가? 국가 이미지와는 무엇이 다르며 국가 신인도(country risk) 국가 명성(reputation) 국가 정체성(identity) 등 유사한 개념과 무엇이 다른가?

국가브랜드를 알려면 우선 브랜드에 대한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브랜드는 주로 특정한 상품명에 대한 반응과 평가를 바탕으로 한다. 구찌, 조지 알마니, 나이키라는 브랜드의 이름을 접하면 소비자들은 금방 높은 질과 젊음, 고급, 귀함 등과 같은 좋은 연상을 한다. 브랜드가 된 제품은 남다른 혜택을 누린다. 가만히 있어도 브랜드 충성자들이 생긴다.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대해서는 빨리 구매를 결정하며 위험 부담도 쉽게 한다. 고가에도 구매한다. 한 브랜드명으로 다른 제품에도 확산이 가능하다. 나이키라는 슈즈 브랜드로 골프공, 양산, 수영복 등 브랜드 확산이 가능하다.

국가브랜드는 한 나라 이름에 대한 세계인들의 반응과 평가를 총칭한다. 국가브랜드는 매우 경쟁적이며 상업적인 의미가 크다. 국가 명성이 획득하는 것이라면 국가브랜드는 쌓아 올리는 것이다. 오랜 반복적 노력 끝에 어떤 국가에 대한 외국인들의 유사한 반응이 나타나는 것이다.

한국(Korea)의 국가브랜드 값을 올리자는 것이 국가브랜드위원회의 설립 목적이다. 그러나 국가브랜드는 제품과는 달리 너무나 변수가 많다. 관광, 문화, 안보, 외교, 산업 등의 요소들이 모두 포함된다. 미국(USA) 프랑스(France) 일본(Japan) 등의 초강국 브랜드는 오랜 기간 많은 변수들이 흩어지지 않고 조화를 이루며 잘 발전한 결과이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는 매우 불리하다. IT 강국과 월드컵의 신화, 박세리의 신화가 무언가를 이룰 만하면 북핵과 김정일의 이슈가 강타한다. 정말이지 이런 나라는 지구상에 우리나라 뿐이다.

지금까지 잘 사용해온 ‘다이나믹 코리아(Dynamic Korea)’는 불안정하고 위험한 인상을 준다는 이유로 교체를 검토 중이다. 하지만 이 개념을 능가하는 좋은 국가브랜드의 콘셉트를 만들기 힘들다. 좋은 브랜드 이름은 결국 그 브랜드 다운 짓을 계속하는 데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구찌는 구찌답고 구찌스러운 짓만 계속했기 때문에 구찌가 된 것이며, 나이키는 나이키다운 가치와 나이키만의 행동원칙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나이키의 브랜드가 된 것이다. 한국은 한국다운 짓을 계속 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브랜드를 만드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브랜드 정체성(Brand Identity)’은 스스로 만들어 내세워야 한다. ‘조용한 아침의 나라(The Morning Calm)’를 깨고 ‘역동의 나라(Dynamic Korea)’를 택했을 때 이미 국가 브랜드 정체성의 극적인 변화를 천명하고 실천한 것이다. 만약 이에 만족치 않고 굳이 또 새로운 국가 브랜드 정체성을 선택한다면 앞으로 오랜 기간을 사용할 수 있는 콘셉트를 도출해야 할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한국의 국가브랜드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한국 제품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세계 500대 명품 브랜드에 한국의 브랜드는 거의 없다. 세계 10위의 경제대국, G20의 핵심국가라고 하기에는 세계의 소비자들이 이름만 들어도 알아주는 브랜드가 없다는 것은 너무나 슬픈 현실이다. 구찌나 샤넬과 같은 제품브랜드가 없다면 당분간은 LG와 같은 기업브랜드로써 승부하는 것도 좋다.

이 모든 일은 기업에 맡겨야 한다. 국가브랜드위원회는 매우 거창하고 그럴듯 하지만 실제 위원회 주도로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 기업들의 글로벌 활동을 간접적으로 도와주는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 국가브랜드 값을 높여야 한다는 말은 아마도 대통령의 귀를 솔깃하게 만들었을 것이다. 그러나 누구도 이 일을 국가의 실천목표로 할 수는 없다. 구찌와 같은 세계적인 브랜드 하나라도 만들도록 독려하는 것이 우선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