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로 넘어간 '6.13 쟁점'
의회로 넘어간 '6.13 쟁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의 최대 쟁점은 역시 도지사 선거운동 과정에서 불거져 나왔었다. 그 쟁점은 첫째가 1997년산 비상품 감귤 불법 매립 여부요, 둘째가 민선 1기 도정(道政)이 민선 2기 도정에 인계한 부채 규모며, 셋째가 우근민 후보의 성희롱, 넷째가 신구범 후보의 축협중앙회장 시절 5000억원 손실 논란이었다.
이 4대 쟁점은 선거기간 내내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기는 했으나, 거의 대부분의 선거 쟁점이 그렇듯이 일단 선거가 끝나자 진실이 밝혀지지 않은 채 ‘미제(未濟)’ 상태로 남겨져 왔다. 다만 일부 도민들이 그동안 신문 광고지면을 통해 이들 쟁점에 대한 ‘진실 규명’ 요구를 했을 뿐이었다. 그런데 엊그제 이들 4대 쟁점 중 2대 쟁점에 대한 집단 청원이 도의회에 접수됨으로써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고모씨 등 2677명이 연서한 이 청원서에서 청원인들은 “6.13 지방선거에서 있었던 거짓말 공방은 지금까지도 도민사회에 심각한 갈등과 분열을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축협중앙회 5000억원 손실 여부와 성희롱은 차치하더라도 감귤 매립.부채 규모 등에 관해서는 도의회 차원의 진실 규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청원 배경을 밝히고 있다.
청원서를 접수한 제주도의회의 첫 반응은 “의회 차원에서 진실 규명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이다. 아울러 도의회는 청원문제를 해당 상임위에서 다룰 것인지, ‘청원특별위원회’를 구성할 것인지도 검토하고 있는 모양이다.
어떻든 6.13 지방선거 기간 두 도지사 후보 간에 제기됐던 의혹들에 대한 문제 해결의 무대가 제주도의회로 옮겨진 느낌이다. 과연 앞으로 도의회가 이에 대해 어떤 행보를 보일는지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선거기간 중 두 후보는 TV토론에서 감귤 및 부채문제와 관련, 거짓임이 밝혀지면 후보는 물론 당선 후 지사직 사퇴까지도 불사하겠다고 밝혔었다. 이 정도로 중요하게 다뤄졌던 쟁점사항들에 대한 진상 규명 요구가 청원 형식을 통해 의회로 비화된 이상 제주도의회도 무거운 짐을 짊어지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제 도의회는 이 문제에 대한 대다수 도민들의 진정한 민의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 의회로서의 역할을 정정당당히 수행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우리가 향후 도의회의 행보를 주시해야 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