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 급증’ 불안하다
‘음주운전 급증’ 불안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최근 교통 대사면 조치 이후 음주운전이 크게 늘었다고 한다. 음주운전자 자신의 교통사고 우려는 물론 교통법규를 준수하는 대부분 선량한 운전자들의 안전운행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지난달 도내 음주운전 적발 건수는 모두 300건으로, 전달 184건에 비해 무려 63% 늘었다. 갑자기 음주운전이 증가한 데 대해 경찰은 지난달 9일 단행된 교통 대사면을 주요 요인으로 보고 있다. 이 조치로 운전자들의 준법정신이 해이해졌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사실 정부의 교통 대사면은 한 순간의 잘못으로 운전면허가 취소 또는 정지된 사람들을 서둘러 구제한다는 취지에서 보면 바람직한 일이었다. 특히 장기간 자동차를 운행하지 못해 생계에 지장을 받는 사람들로서는 그만큼 재기의 기회가 앞당겨진 셈이다.
그러나 일률적인 교통 대사면을 탐탁치 않게 보는 시각도 적잖았다. 평소 음주운전과 무면허 운전 등 교통법규를 위반해 처벌을 받아도 ‘곧 사면되겠지’하는 기대심리를 키워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실제로 예상치 않은 교통 대사면 조치 이후 ‘교통법규는 꼭 지켜야 하는 것’에서 ‘단속에만 안 걸리면 되고, 설사 단속된다 해도 언젠가 구제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운전자들이 늘면 늘었지 줄지는 않았을 것이다.
더군다나 음주운전과 무면허 운전은 운전자 자신은 물론 다른 운전자들의 목숨까지 위협하는 가장 위험한 운전 행위이다. 과속과 차선 위반 및 무리한 앞지르기 역시 크고 작은 교통사고 유발 요인이지만, 특히 음주운전은 폭탄을 싣고 운전하는 행위나 다름없다. 한 마디로 교통사고 예비 행위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경찰은 인력을 증원해서라도 음주운전과 무면허 운전 행위에 대한 집중 단속을 실시해야 한다. 하긴 정부의 무리한 교통 대사면 조치로 일부 단속에 회의적인 생각을 가질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경찰은 항상 운전자들이 안전운행을 하도록 지도하고 단속하는 책임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한다.
하지만 평소 운전자들의 무장된 준법정신처럼 중요한 게 없다. 아무리 경찰의 교통단속이 집중된다 해도 역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경찰의 단속에 앞서 운전자들 스스로 반드시 교통법규를 지켜 가장 교통사고 없는 교통문화 선진지역이 되도록 해야 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