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에 100만弗”, 眞僞 밝혀야
“北에 100만弗”, 眞僞 밝혀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남북평화축전’ 참가 대가로 남한이 북한에 100만달러를 지급키로 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주목되고 있다. 이 문제를 제기한 것은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 소속의 한나라당 유흥수 의원이었다.

그는 통일외교통상위 국정감사에서 “대한체육회와 주관 방송사가 50만달러씩 분담, 모두 100만달러를 북한에 축전 참가 대가로 지불키로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돈이 참가 경비인지, 대가인지를 밝히라고 질의한 것이다.

하지만 축전 조직위 얘기는 다르다. “참가 대가로 북측에 준 돈은 1원도 없다”는 것이다. 다만 “운동복 등 경비 보전을 위한 개런티는 있다”고 밝힌 모양이다.

그런데 북한에 돈을 지불하는 것이 옳으냐, 그르냐의 시비는 다음 기회로 미뤄 둔다. 우리가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평화축전’에 관한 모든 내막들이 가감 없이 남.북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알려져야 한다는 것뿐이다.

그 첫째 이유는, 평화축전이 민간 차원의 행사라는 점이다. 어떤 명목의 금품을 주고받든, 어떤 행사를 위해 어떻게 상호 협력을 하든, 정치적 행사와는 달리 그 내용들이 행사 현장인 제주도민들에게 사실대로 알려져야 한다.

둘째 이유는 제주도민들의 평화축전 협력을 위해서도 그 투명성은 필요하다. 도민들은 지금 평화축전을 성공시키기 위해 가정일을 희생하면서 봉사하고 있다. 북한 참가단 환영 준비로도 분주하다. 이러한 도민들에게 평화축전의 내막을 장막으로 가린다면 말이 안 된다.

셋째는 평화축전의 정례화를 위해서도 행사 내용은 투명해야 하고, 넷째 행사비 상당 부분을 도민 혈세로 충당하고 있기에 모든 것을 공개해야 한다.
이러한 여러 이유에도 불구하고 ‘행사 참가 대가 100만달러 제공설’을 비롯한 제반 사항들이 베일에 싸인다면 비정치적 축전이란 허울 아래 남.북의 정치적 이용물로 추락할 공산이 없지 않다.

우리는 우선 유흥수 의원이 주장한 평화축전 참가 대가 100만달러설의 진위(眞僞)가 가려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조직위 관계자가 말했다는 “운동복 등 경비 보전을 위한 개런티”와 100만달러는 전혀 관계가 없는지 설명이 있어야 할 줄 안다.

특히 평화축전 주요 행사장 입장료 징수 검토는 북한에 대주는 경비와 무관한 것인지도 소명이 있어야 한다. 이번 축전만은 모든 속내가 훤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