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료 징수는 남북祝典 모독
입장료 징수는 남북祝典 모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남북평화축전에서 조직위원회가 입장료를 징수키로 한 것은 민족적 대축제에 대한 모독이다.
그것도 조직위가 자초하고 있다는 점에서 실망이 크다. 그럴 바에야 무엇 때문에 이 축전을 추진했는지 모르겠다. 당초에 남쪽과 북쪽이 평화축전을 합의하면서 공개하지 못할 어떤 협약이라도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이 갈 정도다.

조직위측에서는 평화축전 개.폐회식 입장료 각 1만원씩이 대수롭지 않은 모양이다. 그리고 제주도민들과 학생들에 대한 5000원 할인을 큰 선심으로 여기고 있는 것 같다.

그렇다면 그것은 착각이다. 제주도 당국만 해도 조직위가 입장료를 검토할 때부터 반대해 왔다. 그럼에도 입장료 징수는 확정되고 말았다.
오죽하면 우근민 지사도 “조직위가 평화축전을 제주서 열면서 장사를 하려 한다”고 비판했겠는가. 그러면서 우 지사는 “자체 예산을 확보, 도민들이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아마 그것은 궁여지책에서 나온 표현일 것이다.

우리는 지금도 늦지 않았으니 조직위가 입장료 징수 결정을 철회하기 바란다. 반세기 넘게 갈라섰던 남북 민족끼리, 그것도 정치성 없는 순수 민간인끼리 이제는 수원수구(誰怨誰咎), 통일과 평화를 위한 잔치를 열자며 모이는 자리인데 관람자들에게 입장료를 달라며 손을 내민다면 이 얼마나 민족의 큰 잔치를 모독하는 행위란 말인가.

솔직히 우리는 국정감사에서 한나라당 유흥수 의원이 제기한 평화축전 북한 참가 대가 100만달러 제공 설과, 조직위측이 말했다는 “운동복 등 북한 경비 보전을 위한 개런티, 그리고 입장료 사이에는 모종의 관계가 있지 않나 하는 의문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

만약 이 삼각관계가 아무런 연관이 없다면 조직위는 응당 입장료를 철회해야 오해가 풀릴 수 있다. 도대체가 남북 민족 대잔치에 입장료를 물려 돈 있는 사람은 동참할 수 있되 영세 서민층은 그렇치 못하게 함으로써 위화감마저 조성한다면 행사의 의의를 어디서 찾을 것인가 말이다.

유료 행사인 한 앞으로 평화축전의 정례화는 글쎄다. 남북평화축전은 전국체전과도, 프로 구단의 경기와도, 연극.영화의 감상이나 쇼단의 구경거리와도 다르다. 남북 민족통일평화축전에는 부자는 물론, 입장료 없는 가난한 도민까지 누구나 빈손으로 가족과 함께 참여하는 축제가 돼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