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진단 제주-‘평화의 섬’ 제주 실천 전략은
집중진단 제주-‘평화의 섬’ 제주 실천 전략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평화 교육·연구·운동 3박자와 정부지원 필수
민족평화축전·제주평화포럼 개최는 '평화의 섬' 벽돌쌓기


제주일보사와 KBS제주방송총국이 공동 기획한 집중진단 제주 ‘세계 평화의 섬 지정, 이제부터다’가 지난 16일 방송인 유정아씨의 사회로 KBS제주방송총국 공개홀에서 열렸다.

이 토론회에서는 평화의 섬으로 가기 위한 전제조건과 지정에 대한 의미 및 당위성에 대해 논의가 이뤄졌다.
또 토론회에서는 오는 23일부터 제주에서 열리는 남북 민족통일평화체육문화축전(이하 민족평화축전)과 오는 30일부터 열리는 제주평화포럼의 의미와 준비상황 등을 점검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고충석 제주발전연구원장, 김진호 제주대 교수, 장명봉 국민대 교수, 김삼웅 성균관대 교수가 참석했다.

평화의 섬 지정 의미
▲고충석=도내에는 평화의 섬에 대해 운동론적 시각, 4.3단체 시각, 제도론적 시각이 있다. 제주국제자유도시특별법에는 평화의 섬 지정을 위해 중앙정부가 다양한 사업에 지원하도록 규정돼 있다. 제주도를 제네바와 같은 교류.협력 회의를 개최하는 외교도시로 만들어야 한다. 제도론적 시각, 즉 발전론 차원의 접근을 통해 제주를 외교도시로 만드는 것이 절실하다.

▲김삼웅=침략.학살을 당해 본 지역이 진정한 평화의 의미를 안다. 제주는 1270년대 원나라 지배와 일제 지배, 해방 후 만 6년간 4.3사건으로 인해 3만~5만명이 희생되는 아픔을 겪은 곳이다. 이로 볼 때 제주도가 평화의 중심지가 되는 것은 시급하며, 이는 도민과 국민의 바람이다. 동북아는 물론 아시아 전체의 중심이 될 수 있는 평화의 상징을 만드는 꿈과 계획이 필요하다.

▲장명봉=평화의 섬은 우선 제주발전전략 차원에서 생각해야 한다. 분열과 대립을 극복하고 화합과 상생을 통해 도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복지.행복 공동체를 지향해야 한다. 두 번째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정착시키는 역할을 부여해야 하며 더 나아가 동북아 평화와 공동 번영을 도모하는 국제 평화.협력의 가교 역할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평화의 섬 지정 당위성
▲고충석=제주는 4.3의 아픈 상처를 갖고 있다. 이는 다른 지방자치단체보다 평화를 얘기할 자격이 있는 것이다. 그리고 제주는 섬이면서도 그동안 수차례의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등 각종 회의에 대한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

문명사가들은 21세기는 동북아 시대라고 얘기하고 있으며 앞으로 한.중.일의 경제교류는 더욱 확대될 것이다. 이런 시대에 대비해 제주를 평화의 섬, 국제자유도시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평화포럼은 제주가 동북아 평화의 핵심이 되자는 것이며 제주의 번영과도 관련되는 것이다.

▲장명봉=현재 분단 상황에서 제주는 남북 관계에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그동안 제주에서 최초로 국방장관 회담이 열리는 등 북한의 주요 인사들이 제주를 방문했다. 이는 제주도가 한반도의 평화.안정을 도모할 수 있다는 당위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김삼웅=평화의 섬의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 최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아세안 공동체 결성을 합의했다. 제주도는 이 공동체의 사무국 또는 본부를 유치해 아세안의 중심지가 돼야 한다. 제주도는 교통, 지정학적 위치, 자연 풍광, 역사적 아픔을 골고루 갖고 있다. 전체 아세안을 포괄하기 위한 연구와 프로젝트가 돼야 한다.

▲김진호=평화의 섬으로 지정되면 도내 지역 개발이 활발해질 것은 분명하나 이는 주민과의 분쟁을 피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실례로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 계획이 나왔을 때 주민들은 평화의 섬 이미지에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앞으로 노사분규 등 갈등이 생길 경우 우리 스스로가 발목을 잡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지방정부가 나서서 평화의 섬을 확정할 필요가 있다. 단기적으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시간의 경과에 따라 이미지를 제고시켜야 한다. 제주지역 평화 정착을 위해서는 평화포럼 등의 행사에 주민들을 적극 참여시켜야 한다.

▲고충석=평화의 섬 지정에 대해 비군사화, 비핵화를 주장하는 의견이 있으나 평화의 섬은 평화 브랜드를 내세워 평화산업의 도시로 만들자는 것이다. 생태론적 시각의 평화의 섬은 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며, 단기적으로는 제주국제자유도시특별법에 규정돼 있는 내용을 성사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분리해서 봐야 하는데 혼돈하고 있다.

전제조건
▲김삼웅=제주도는 3다3무를 자랑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홍보를 통해 평화지대로 인식시켜야 한다. 이를 위한 제주도만의 브랜드를 개발해야 하는데, 첫째로 평화공원 등의 조성을 통해 아시아 평화 기여자의 동상을 세우는 것을 고려할 수도 있다.

둘째로는 제주만의 청정 약초를 개발해야 하며, 셋째로는 제주의 고난과 아픔을 형상화시키는 오페라를 만들어 관광객을 유치하는 경제적 고려가 있어야 한다.

▲장명봉=제주도의 발전방향에 대한 이념과 목표를 뚜렷하게 정해야 한다. 도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행복공동체 건설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평화의 섬 사업계획안을 작성할 때 도민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 4.3을 겪은 도민들은 미래지향적으로 화합과 공존으로 나갈 수 있는 마음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


기대효과
▲김진호=평화의 섬 지정은 제주지역 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클 것이다. 특히 민주적 평화론으로 볼 때 평화의 섬 지정은 도내 내부 민주화를 시킬 수 있을 것이다. 설득과 토론을 통한 합의 도출이라는 토론문화가 정착될 것이다.

▲장명봉=남북 관련 사업 및 정책 등에 있어 평화의 섬 지정은 한반도 평화와 연계될 수 있다. 한반도의 평화 및 안정을 도모함으로써 통일의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민족사적 중대한 의미가 있다.

▲김삼웅=평화의 섬 지정과정에서 외국군 주둔을 불허하고 국제전범의 출입을 금지하는 등 제주가 뭔가 다르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평화를 위해 많은 것을 희생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먼저 설정해야 한다. 정부와 협의해서 이런 내용을 먼저 마련해야 한다.

민족평화축전과 평화포럼 관련
▲김삼웅=그동안 축제.축전은 일회성으로 매듭됐다. 이번 민족평화축전은 결실을 거두는 작업을 해야 한다. 예로 국제평화박물관을 건설해 아픈 과거의 유물.유적.증언 등을 전세계와 공유할 수 있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

민족평화축전이라는 작은 계기를 통해 평화를 위한 벽돌을 쌓아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장명봉=민족평화축전에 대한 북측의 관심은 대단하다. 민족평화축전이 성공적으로 이뤄진다면 정례화될 수 있는 터전이 될 것이며, 이는 평화의 섬 지정과 관련해 특별한 의미를 가질 것이다.

▲고충석=평화포럼에서는 동북아 평화공동체 건설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게 될 것이며, 특히 이번 포럼에는 재계 최고경영자(CEO)들이 참석해 동북아 평화를 위한 경제계의 역할을 논의하게 될 것이다. 재계 CEO들은 다모스 회의와 같은 회의를 제주에서 열자는 방향으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회의가 구성될 때 평화포럼과 함께 제주의 위상을 크게 높이게 될 것이다.

▲김진호=가장 중요한 것은 기금 조성 문제다. 중앙정부와 밀접하게 협의해 이를 확보해야 하며 4.3진상조사보고서가 확정되면서 평화 분위기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평화에 대한 전제조건들을 인터넷 등을 통해 전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평화의 섬을 위한 전략
▲김삼웅=우선 도민들을 대상으로 한 외국어 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더 나아가 아세안.동북아 평화의 중심지로 제주가 우뚝 설 수 있도록 제주평화타워 건립 등에 대해 도민들이 구체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

▲고충석=평화의 섬으로 가기 위해서는 교육.연구.운동의 3박자가 갖춰져야 한다. 이와 함께 제주국제자유도시특별법에 지정된 정부의 지원사업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도민들이 뭉쳐야 한다.

또 장기적으로는 군사시설의 불허, 전범의 입국금지 등을 위해 중앙정부 설득과 함께 전쟁시에도 제주를 공격하지 않는다는 국제적 선언을 얻어내야 한다. 즉, 평화라는 브랜드의 파워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장명봉=평화포럼을 정례화하고 북한학자들의 참여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번 포럼에는 북한학자들의 참여가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평화센터가 제 기능을 발휘해 평화문제 연구는 물론 정책적인 면도 연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 그간 남북관계에서의 제주도의 선점을 활용해 북한과의 관계에서 제주가 가장 앞장설 수 있도록 활성화해야 한다.

▲김진호=제주도는 재정자립도가 열악한 상황이다. 평화의 섬으로 지정받았을 때 중앙정부와의 갈등이 야기될 수 있다. 이를 막기 위해 중앙정부와의 협력관계를 모색해야 하며 장기적 맥락에서 조급하게 할 것이 아니라 서서히 평화조건을 정착시켜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