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아름다우려면
꿈이 아름다우려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월드컵 4강 이후 우리사회의 키워드 중 하나는 ‘꿈★은 이루어진다’이다. 한국인들에게 ‘희망과 소원줁을 말하는 ‘꿈’이란 말은 그 글자가 갖고 있는 ‘ㄲ’만큼이나 복잡하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꿈이 이루어진다’는 말은 정말 생각만 해도 가슴이 설레는 말이다. ‘꿈’. 다시 말해, 희망과 소원을 이루려면 ‘ㄲ’자가 붙은 그런 것들이 필요하다고 한다.
‘끈’, ‘끼’, ‘꾀’…대체로 이런 ‘ㄲ’들이다.
그리고 ‘끝’이 좋아야 한다고 한다.
우리사회에서는 꿈을 이루는 데 있어서 끈이 첫 번째라고 한다. 그 중에서도 지연과 학연, 그리고 △△연, ○○연 등이다.
두 번째인 ‘끼’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어떤 일에 적성이 맞아 자신의 혼을 불사를 수 있는 그런 성격.성질을 말하는 ‘끼’라고 하겠다.
또 하나는 어떤 ‘끈’을 형성해낼 수 있는 ‘끼’를 말한다.
이런 ‘끼’가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대체로 남에게 호감을 준다. 또 호감을 살만한 일을 잘한다.
쉽게 말해서 ‘아부’를 잘한다고 하는 것도 이런 종류의 끼에 해당되는데 전자(前者)의 끼가 요즘 후자의 끼에 밀리고 있는 것이다.
세 번째로 ‘꾀’다.
‘꾀’란 말은 ‘지혜’, ‘슬기’를 말하나, 여기서 말하는 꾀는 일종의 꼼수 같은 잔꾀를 말하는 것이다.
잔꾀에 밝은 사람들의 특징은 거짓말을 잘한다고 한다. 그래서 꿈을 이루기 위한 3대 요소- 끈.끼.꾀를 가진 사람들은 겉으로는 화합을 말하면서 속으로는 자기들끼리 한데 모여 울타리를 치고 있다.
이 ‘울’ 속에 있는 사람들이 자기들끼리 ‘우리’라고 부르면서 울 밖 사람들을 끼워주지 않으려는 것이다.
‘우리만 꿈을 이루어야 한다’는 말이다.
문제는 이런 ‘우리’ 의식이 깊어지면서 ‘팔은 안으로 굽는다’, ‘남의 딸은 예쁜 게 밉고 내 딸은 얽은 것도 예쁘다’는 식으로 ‘우리’에게는 지나치게 관용을 베풀고 그에 반비례해 ‘우리’가 아닌 사람들에게는 냉혹하게 배타적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제주사회가 6.13지방선거 후 더욱 이런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니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선거가 끝난 지 한 달이 넘고 있어도 더욱 심해지는 것은 어떤 때문인지 모르겠다.
꿈이 아름다우려면 ‘ㄲ’자도 그 끝이 좋아야 한다고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