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자금 지원 확대 바람직하다
中企자금 지원 확대 바람직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내 중소기업들이 ‘돈 가뭄’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은 어제 오늘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최근 들어 이 같은 자금난 악화는 더 심화되는 양상이다. 기업들이 좀체 내수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면서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연말을 앞두고 고물가에 따른 원자재 값 상승과 경기악화에 자금난까지 더 해져 3중고(三重苦)를 겪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최근의 위기를 지혜롭게 대처하지 못한다면 지역경제 전체가 큰 타격을 입고 영세 중소기업들의 도산사태도 우려된다.

그런 의미에서 제주도 중소기업육성자금(中企자금)은 이들에게 단비와도 같다.

이자부담을 덜어주는 데다 다른 자금에 비해 사용기간도 유리하다.

때문에 중기자금 신청창구는 해마다 붐빌 수밖에 없다.

제주도에 따르면 금융기관을 통한 중기자금 융자지원 규모는 2007년 2718억원, 2008년 2887억원으로 증가했고 올해 들어 10월까지 3512억원에 달하고 있다. 결국 내년도 중기자금 융자규모가 올해보다 훨씬 더 커질 것을 예감케 한다.

이에 따라 도 당국은 내년도 중기자금 이자보전 지원규모를 190억 원 이상으로 책정했다. 이는 올해 당초 예산액 130억원보다 46.2%나 급증한 것이며 올해 실제 집행한 170억원보다 11.8% 증가한 규모다.

도내 중소기업들의 원활한 경영활동을 위해 자금융자 추천을 늘렸고 최장 4년간 금융기관 대출분에 대한 이자보전액(우대기업 연 3.5%, 일반기업 연 2.8%)도 증가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당국의 중기자금 지원 확대 방침은 바람직하다.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관광농원과 지식산업서비스를 융자대상에 포함시키고, 농공단지 입주업체 인센티브 지원과 1차 산업기업 및 제주이전기업 등으로 융자지원을 확대하며, 융자만기 연장제도 도입과 혁신형 중소기업 한도액 상향조정 등도 옳은 정책으로 평가한다.

어려움에 처한 중소기업을 살리는 단기적인 방법은 달리 없다. 당장의 자금난부터 해소해주는 것이 최상이다. 당국은 중기자금 지원이 담보능력이 취약한 기업으로까지 정착화 될 수 있도록 금융기관과 신용보증재단 등 유관기관들과의 유기적인 협조체제 구축에도 힘쓰기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