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동 방파제, 안전대책 서둘러야
탑동 방파제, 안전대책 서둘러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난 11일 오후 제주시 탑동 방파제에 또다시 월파(越波)피해가 났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방파제가 파손되고 산책로, 계단 등이 유실됐다. 부서진 방파제 파편들이 도로와 인도를 점령해 교통이 마비되고, 산산조각난 콘크리트 구조물들이 인근 대형마트 주차장까지 날아들어 시민들은 놀란 가슴을 쓸어내려야 했다. 산책로와 계단 역시 엿가락처럼 휘어져 엉망이 됐다. 방파제가 10m 높이의 너울성 파도에 속수무책으로 피해를 당했다니 부실시공 의혹이 제기되고도 남는다.

아무리 자연재해가 방재의 한계를 넘는다고 해도 월파 피해가 매번 반복되고 있는 것은 보통 문제가 아니다. 시민들의 최대 휴식공간인 탑동 방파제가 여전히 불안하고, 크고 작은 파도에 무방비라는 사실이 또다시 드러난 셈이다.

이처럼 월파로 인한 피해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파도에 휩쓸려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인근 상가들의 영업에도 타격을 주고 있다. 오죽하면 인근 횟집 주인들이 비브리오균보다 더 무서운 게 파도라고 한숨짓겠는가.

무엇보다 우려되는 건 안전사고 문제다. 시민,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이여서 인명피해가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다. 제주해경에 따르면 지난 8월 31일 탑동 방파제 비상계단에 있던 관광객 2명이 너울성 파도에 휩쓸려 1명이 숨지고 1명이 부상당했다. 지난해 9월 3일에도 방파제 계단에 올랐다가 파도에 휩쓸린 대학생이 실종 3일 만에 숨진 채 발견되기도 했다.

사정이 이런데도 당국의 대책은 땜질식에 그치고 있다. 제주시는 지난 2007년 태풍 ‘나리’ 피해복구에 나서면서 향후 피해가 재발되지 않도록 9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피해 방지는 고사하고 당시 복구한 시설마저 2년 만에 파손됐다.

당국은 탑동 방파제의 피해 방지대책과 함께 안전진단을 서둘러야 한다. 방파제의 높이가 설계 당시부터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방파제 하단부 시설이 노후되지 않았는지, 공법에 문제가 있었던 건 아닌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그때 그때 처방식 응급복구가 아닌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한다. 시민의 휴식처를 파도가 넘쳐나는 재해 위험장소로 방치할 순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