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이 통하는 사회
상식이 통하는 사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상적인 사람이 바보들만 있는 곳에 가면 바보들이 정상이고 정상적인 사람이 바보가 된다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지금 사회가 그런 게 아닌가 싶다.
상식적이지 못한 일들이 비일비재 하고 오히려 그런 일들이 아무렇지 않게 당연한 일처럼 느껴지게 할 정도로 만연해 있기에서다.
비상식적인 일들이 상식이 되고 상식적인 일은 오히려 잘못된 일로 취급당하기 일쑤다.
그런 면에서 최근 한국의 근현대사 교과서 검정 파문은 정말 위험천만이다.
내년부터 고등학교에서 사용될 교과서에 현 국민의 정부와 문민정부 부문이 포함됐는데 내용이 편파적으로 기술됐는가 하면 현 정권이 미화되고 그 정도가 지나쳐 왜곡 수준에까지 갔다 한다.
현 정권에 대한 기술은 민주주의, 교육, 문화, 사회, 스포츠 등 각 분야에 걸쳐 개괄적이고 객관적인 내용보다는 대통령 중심의 미화된 내용들로만 돼 있다 한다.
문제는 이 같은 내용을 배우게 될 대상이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지게 될 청소년들이라는 데 있다.
이 나라 고교생들이 편파적으로 기술된 내용을 역사적 상식이라고 배우고 나중에 사회에 나와 아니라고 느꼈을 때의 배신감은 누가 책임지겠다는 건가.
현 정부의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사실 그대로 기술해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들이 깨우치고 같은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상식이 아닌가.
정부의 이번 상식 밖의 행태는 가뜩이나 비상식이 판을 치는 이 사회를 더욱 왜곡시킬 우려가 많다.
지난해 일본이 왜곡 교과서 파동시 불 같은 우리 국민의 분노를 지켜본 정부가 이를 똑같이 흉내냈으니 과연 우리가 일본에 교과서를 수정하라고 항변할 건덕지라도 있는지조차 모르겠다.
각계의 비난의 소리가 높아지자 서로 네 탓이라고 미루던 정부 부처가 교육인적자원부를 통해 공개 사과하고 교과서 내용을 수정하겠다며 수습에 나서고 있기는 하지만 정부의 비상식적 행태가 이번 일로 그치리라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정부의 잘못된 정책들이 그동안 벤처기업과 권력자들의 부정부패를 조장하듯 이 사회에 성실하고 정직한 삶보다는 편법이나 비상식적인 방법으로 편하고 쉬운 삶을 택하도록 부추기지 않았나 하는 생각에서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상식을 가진 대다수 국민의 민심을 제대로 파악해 상식이 통하는 건강한 사회풍토가 조성되도록 대오 각성해야 할 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