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제품 구매 확대해야
도내 제품 구매 확대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방행정의 중추적인 기능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두어져야 한다. 지방자치의 궁극적인 목적이 주민 생활의 질 향상에 있으므로 경제가 자치행정의 우선 순위에 오르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제주지역에서 만들어진 공산품 등을 우선 구매토록 한 제주도 중소기업 제품 구매촉진 조례 역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공공기관과 제주도 출자.출연 유관기관의 지역제품 구매 촉진을 주요 내용으로 지난해부터 시행되고 있으나 정작 관련 업계는 달라진 게 없다고 불만이다.

물론 본도 산업구조가 관광과 1차산업에 편중되어 제조업 등 2차산업의 비중이 취약한 게 사실이다. 중소기업이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낮아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럴수록 도내 제품을 구매해 사용해야 한다. 수요가 늘면 공급 증가로 기업의 생산성이 향상돼 2차산업의 비중이 커질 것이기 때문이다.
하긴 도내 제품의 질이 도외업체 제품에 비해 떨어지거나 가격이 비쌀 경우 문제가 될 수는 있다. 그러나 업계의 말대로 가격과 품질의 차이가 거의 없는데도 지역제품을 외면하고 있다면 보통 문제가 아니다.

일부 공기업의 경우 가격.품질 등을 이유로 도외 업체의 제품을 구매하고 있고, 도외 업체의 덤핑 공세로 도내 업체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니 걱정이다. 제주도 등 공공기관은 조례가 정한 대로 도내 중소기업 제품 구매를 확대해 나가야 한다.

조례에 문제가 있다면 보완해서라도 우선 도내 제품부터 구입해야 한다. 특히 제주도와 시.군부터 도내 제품 구매에 모범을 보여야 다른 기관들이 따라가게 된다.

가뜩이나 근년 들어 제주지역 경제는 다른 지방만 못하다. 다행히 올해 감귤과 일부 채소류가 좋은 가격에 형성되어 지역경제 회복 전망을 밝게 하고 있으나 이것만으론 부족하다. 중소기업의 경기도 살아나야 전 부문의 경기가 회복세로 돌아설 수 있다.

중소기업들도 보다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다른 지방 제품만 못한 물건을 억지로 구매토록 하는 것은 시장의 원리에도 맞지 않는 일이다. 도내 중소기업의 품질 향상 노력과 공공기관의 우선 구매 확대 및 도민들의 지역 제품 소비의식도 제고돼야 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