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이 가기 전에
11월이 가기 전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먼저 다가서라. 먼저 자기 것을 내어 주라. 그러면 언젠가는 큰 힘이 되어 돌아온다. 성공하고 싶다면, 리더가 되고 싶다면 나누고 베풀라. 아무런 조건 없이 자신을 낮추고 남을 배려하라. 그러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많은 사람에게 존경받고 자신의 가치도 올라간다.”
최근 화제의 베스트셀러 ‘NQ(Network Quotient:공존지수)로 살아라’의 저자 김무곤 교수가 강조하는 말이다.

그가 말하는 NQ란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이다. 연줄과 배경이 없더라도 NQ를 높이면 성공과 행복이란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 주변에는 성공한 사람이 많다. 그렇다고 다 행복한 것은 아닌 것 같다. NQ 마인드가 높지 않은 때문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가 제시하는 NQ 체크리스트 10개항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한다.
‘최근 한 달 사이에 그 자리에 없는 사람에 대해 진심으로 칭찬한 적이 있는가. 나는 (가족.친척 이외에) 지금의 내가 있도록 은혜를 베푼 사람의 이름을 세 사람 이상 적을 수 있는가.

비나 눈이 내리는 날 좁은 길에서 다른 사람이 먼저 지나가도록 길을 비켜주거나 내 우산을 살짝 들어 올려준 적이 있는가. 다른 사람이 내게 도움을 요청하면 언제든지 도와줄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는가. 나에게 도움을 주신 분에게 1년에 한 번은 찾아뵙거나 연락을 드리고 있는가.

최근 1년 동안에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활동에 참가한 적이 있는가. 나는 내 수입의 1%를 기부하는가’ 등이다. 그는 여기서 ‘그렇다’는 답변이 2개 이하로 그친다면 ‘지금 NQ를 높이지 않으면 당신 주위가 적으로 둘러싸일 수 있다’고 주의를 준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NQ 마인드를 높이거나 넓힐 수 있을까.
동서고금을 통하여 독서야말로 이에 최적이다. 책 속에는 각종 인물들이 등장하며, 이들과 희로애락(喜怒哀樂)을 같이할 수 있고, 스스로를 성장시켜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의 독서 현실은 갈수록 내리막길이다. 이 가을에 서점에서 책을 사서 보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 부끄러운 수치가 나올 것이다. 당장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책을 외면한다. 우리 사회가 책을 읽지 않고도 행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회는 겉만 번지르르하게 병들어 갈 뿐이다. 책을 읽지 않으면 미래는 없다고 했다. 독서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11월이 가기 전에 책 한 권이라도 사서 보자. 추워지는 날씨에 가슴은 따스해질 것 같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