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SOS 타전중...지구촌 대답은
지구 SOS 타전중...지구촌 대답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구촌 최대 환경회의인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세계정상회의(WSSD.지구정상회의)가 26일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개막, 9월 4일까지 열흘간 일정으로 회의에 들어갔다.

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각국 정부 대표들, 환경 운동가들, 경제 지도자들은 이번 지구정상회의가 지구의 환경을 지키고 가난에 맞서 싸우기 위해 단지 말이 아닌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결실을 도출하자고 다짐했다.

전야제에 참석한 타보 음베키 남아공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절망이 아닌 희망을 안고 회의에 임하자고 각국 대표들에게 촉구했다.

그러나 공식 개막선언을 몇 시간 앞둔 시점까지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행동계획’ 초안과 관련한 참가국들의 예비 협상이 심도 깊게 진행됐으나 큰 진전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논의의 초점은 △가난 퇴치 △깨끗한 식수 공급 △보건 △늘어나는 세계 인구에 대비해 지속가능한 에너지원 창출 등에 모아졌다.

코피 아난 유엔 사무총장을 대신해 회의에 참석한 잔 프롱크 특사는 행동계획 문서 내용의 30% 정도가 여전히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알테로 마테올리 이탈리아 환경장관은 이날자 ‘라 스탐파’와 가진 회견에서 “우리가 이같이 논의를 계속한다면 서로를 먹게 되는 상황으로 끝나게 될 것”이라며 “요하네스버그에서 회의 성과가 지연되면 시계를 10년 뒤로 되돌리게 될 것”이라고 예비회담의 성과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국제 환경단체인 그린피스를 비롯해 월드워치, 세계야생보호기금(WWF) 등 단체들은 지구정상회의에서 협상해야 할 사안들의 수와 논의 일정, 목표치를 현실적으로 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렇지 않으면 이번 회의가 실패로 끝날 것이라고 이들 단체는 지적했다.
비공개 회담에서는 개발도상국의 물, 보건, 에너지 문제를 돕기 위한 국제원조 문제가 포함됐다. 한 유엔 관계자는 지난해 9.11 테러 사태 이후 개발도상국가의 불만 제기에 대해 세계가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면서, 가난으로 유발된 갈등 상황 문제가 이번 회의에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각국은 이번 회담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국제사회의 정치적 실천의지를 담은 ‘정상회의 선언문’을 채택하며 1992년 리우 회의에서 채택한 행동강령 ‘의제 21’(Agenda 21)의 성과를 평가, 미래의 실천목표와 구체적 실천 방안을 논의한다.

이번 회의에는 106개국에서 국가원수.총리 등의 정상급 대표가 참여하는 등 189개 유엔 회원국 정부와 비정부기구(NGO)의 대표단 6만여 명이 참석했다. 한국 정부에선 김명자 환경부 장관을 비롯해 360여 명이 참가했다.

유엔 개회식과 함께 회의 공식 개막에 이어 28일까지 각국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주제별 본회의가 열려 분야별 토론이 진행된다.

26일 오전에는 보건분야, 오후에는 생물다양성 및 생태계에 대한 전체회의가 열리며 △27일 오전-농업, 오후-금융.무역, 기술이전, 정보.교육.과학, 소비패턴 △28일 오전-수자원 및 위생, 오후-에너지 등에 대한 전체회의가 열린다.

다음달 4일 오후 정상급 대표들의 일반토의가 끝나면 각국 정부와 국제기구, 환경 단체 등 주요 이해관계 그룹 대표자들이 참석하는 이해당사자포럼이 열리며 이어 참석자들은 회의 결론에 해당하는 정상회의 선언문을 채택한 뒤 회의를 마치게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