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남 인구유입책 기대한다
산남 인구유입책 기대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990년대 이후 제주도내 인구이동의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산남지역 주민들의 제주시로의 전출현상이 좀처럼 해소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문제는 인구 감소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산남지역 단체장, 공무원, 뜻 있는 인사들이 수년째 이 같은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해 제 식구 끌어오기에서부터 각종 인구증가대책을 추진해 왔지만 그다지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니 서귀포시, 남제주군 역시 오히려 매년 전년에 비해 인구가 감소했다는 점에서 모든 시책이 실패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인구이동을 좌우하는 주택과 교통 등 극히 일부 부문을 제외하고는 자녀교육과 경제생활, 다양한 직장과 일자리, 의료서비스, 문화생활의 폭이 제주시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하다보니 당연한 결과일 것이다.

이를 반영하듯 서귀포시의 경우 올해 인구유입책으로 지역별 주택단지 조성 등 각종 주거환경개선사업과 교육명문도시 육성 차원의 교육환경개선사업 추진, 문화 및 스포츠 시설 확충, 제주컨벤션센터 개관 등 관광인프라 구축 등을 전개했지만 모두 실패했다.

지난해 말 기준 8만4862명에 달했던 서귀포시 인구는 11개월이 지난 지난달 말 기준 8만3409명으로 무려 1000명 이상 감소, 서귀포시의 존립 자체도 위협받게 됐다.

남제주군 역시 올해 내 고장 주소 갖기, 귀농인에 대한 저리자금 지원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했지만 이렇다 할 효과를 거두기는커녕 오히려 젊은 층이 대거 빠져 나가면서 정체성마저 잃어갈 위기에 직면해 있다.

남제주군의 지난달 기준 인구는 7만4216명으로, 작년에 비해 1000여 명 가까이 줄어드는 등 매년 1000명 이상이 감소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반해 16일 현재 30만명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는 제주시는 대규모 택지개발이 매년 이어지면서 제주의 전통이사철인 신구간에만 1000명 이상 늘어나는 등 급속한 성장을 거듭해 산남지역과는 상당한 대조를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실정에서 서귀포시와 남제주군 입장에서는 날로 거대해져가는 제주시를 당장 따라잡기가 사실상 역부족인 데다 그럴만한 여건도 안 된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사정이 이런데도 제주도는 뚜렷한 대안 마련은커녕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아 산남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불만은 갈수록 더해가고 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서귀포시와 남제주군 모두 확고한 의지와 함께 내년 인구유입책으로 지역 주민들의 관심사항이면서 실현 가능한 시책을 사활을 걸고 강력히 추진하겠다는 점이다.

서귀포시가 내년 인구유입책으로 관심을 끄는 것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한 내 고장 주소 갖기 운동과 지역내 기업을 대상으로 한 지역 인력 일정비율 고용할당제 협조체제 구축, 고등학교 기숙사 건립 등 중.고교 집중 육성, 제2제주외국어학습센터 건립, 장학금 수혜 확대, 탐라전파천문대 및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 건립 등을 통한 교육명문도시 육성 등이다.

특히 서귀포시는 교육문제와 관련해 지역내 중.고교를 집중 육성하는 전략을 세워놓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남제주군도 내년 인구유입책으로 군 사상 처음으로 서부지역에 10만㎡ 정도의 환경친화적인 전원 휴양형 택지를 조성하는 한편 내 고장 주소 갖기, 출산수당 지급, 농.어업인 영.유아 자녀 양육비 지원, 장기입원 농가에 대한 농가도우미 사업 확대, 기업체에 지역내 청년층 취업촉진장려금 지원 등 다양한 시책을 준비하고 있다.

서귀포시와 남제주군은 이와는 별도로 현재 제주발전연구원에 의뢰한 인구유입을 위한 정책 연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이를 토대로 체계적인 대안을 마련, 최우선 시책으로 강력히 추진해 나간다는 복안도 세워놓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어쨌튼 인구이동은 출생이나 사망과는 달리 한 사람에게 일생 동안 한 번 또는 여러 번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현 거주지에서의 배출압력과 여러 다른 목표지로부터의 흡입력 간의 상호관계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에서 서귀포시, 남제주군의 향후 인구유입책 행보가 관심거리가 아닐 수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