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교통체계 취지 살려야
지능형 교통체계 취지 살려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능형 교통체계가 제주시내 5군데 주요 교차로에 도입된 이후 교통소통이 훨씬 원활해졌다.

교통량에 따라 신호주기가 자동으로 조정되므로 정속 주행과 연동효과가 클 수밖에 없다.

제주시는 광양로터리와 신광로터리 등 교통량이 많은 교차로에 설치된 지능형 교통체계를 보다 확산시켜 말 그대로 연동효과가 극대화되도록 해 주기 바란다.

특히 직장인 출.퇴근과 학생 등.하교 시간대 원활한 교통 소통은 도심 교통행정의 최우선 과제가 돼야 한다.

제주시가 지능형 교통체계를 전국 시범사업으로 추진한 것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그러나 지능형 교통체계에 신호위반 단속 시스템까지 갖춰놔 본래의 취지를 반감시키고 있다.

도대체 선진형 교통신호 시스템에 신호위반 단속 기능까지 장치하다니 주객전도가 아니고 무엇인가.

새로운 교통체계를 잔뜩 기대해온 운전자들의 실망이 크지 않을 리 없다.

특히 도심 교차로의 신호등은 반드시 지키지 않으면 안되는 운전자들과 약속된 시설이다.

이곳에서의 신호 위반은 곧 차량 충돌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운전자들 스스로 안전운행을 하기 마련이다.

모든 운전자가 감시자의 입장에 서게 되므로 신호위반 행위는 그리 많지 않은 편이다.

설사 신호위반 행위가 자주 발생한다 하더라도 사전 지도 및 홍보활동을 집중 전개해 예방해 나가면 된다.

교통위반 단속 무인카메라는 신호위반과 과속 가능성이 높은 지점에 설치해야 한다.

사망 등 인명피해 사고 예방을 위해 불가피한 일이다.

그러나 사고 가능성이 적은 도심 지능형 교통체계 시스템에까지 그 시설을 갖추는 것은 합리적이지 못하다.

제주시는 전국 처음 이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자랑할지 모르나 신호위반을 하지 않는 운전자들도 늘 신경이 쓰이는 달갑지 않은 시설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다른 지방이 운영하지 않는 시스템을 왜 굳이 도입했는지 이해가 안간다.

이미 갖춰진 시설이므로 시스템은 가동돼야 한다.

하지만 그것은 신호위반을 줄이기 위한 지도 차원의 단속이라야 한다.

전국적으로 유독 이들 교차로에서만 신호위반 범칙금과 벌점을 부과하는 것은 형평의 원칙에도 어긋난다.

다른 지방이 시행할 때 따라 해도 된다. 범칙금 부과까지 전국 시범 운영할 필요가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