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공천배심원제 도입.여성최고위원 확대
한, 공천배심원제 도입.여성최고위원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대통령.광역단체장.대표 경선 캠프에 국회의원 참여 금지
한나라당 당헌당규개정특위(위원장 황우여 의원)는 국회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장 등의 투명한 공천을 위해 국민공천배심원단 제도를 도입키로 한 것으로 5일 알려졌다.

특위는 또 현재 대표가 지명할 수 있는 2명의 지명직 최고위원 수를 3명으로 늘리고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해 이 가운데 한 명은 여성을 임명하도록 했다.

한나라당은 이달중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상임전국위에서 이 같은 내용의 `당헌.당규 개정 최종안'을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위에 소속된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번 당헌당규 개정안은 그동안 공천심사위를 중심으로 불거진 공천 잡음을 없애기 위해 상향식 공천안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며 "여성의 정치 참여폭도 확대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최종 보고서에 따르면 국민공천배심원단은 공심위가 경선을 포함한 상향식 공천이 아닌 전략공천 등의 방법으로 단수 후보를 확정했을 경우 후보의 적격 여부를 다시 심사토록 했다.

중앙당 국민공천배심원단은 당 대표가 사회적 명망과 대표성을 고려해 당 안팎에서 30명으로 추천토록 했으며, 최고위의 최종 의결을 거쳐 구성된다.

기초단체장 후보를 심사할 지방 공천배심원단은 시도당위원회가 추천하고 시도당위원장이 임명하도록 했다.

이와는 별도로 광역.기초의원은 당원협의회별로 `후보자추천위'를 구성해 후보의 적격성을 심사토록 했다.

비례대표 후보자 추천을 위해서는 최고위원회 의결을 거쳐 대표가 임명하는 20명 안팎의 `비례대표공천심사위원회'를 별도 구성토록 했다. 현재는 공심위가 지역구 및 비례대표 후보까지 모두 추천한다.

그러나 이번 보고서에선 이른바 `오픈 프라이머리'로 불리는 완전국민경선제의 도입은 제외됐다.

애초 특위는 국민경선제 도입을 검토하면서 역선택 방지 차원에서 여야가 같은 날 경선을 치르자고 제안했으나 이를 위해서는 공직선거법 개정이 요구되는 등 현실적 제약이 뒤따른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위는 이와 더불어 현행 최고위원 수를 9명에서 여성 1명을 추가, 10명으로 늘리도록 했다.

선출직 최고위원 5명 가운데 여성 당선자가 없을 경우 출마한 여성후보 가운데 최다 득표자 1명이 자동 당선되는 현행 조항은 유지하되, 여기에 대표가 지명할 수 있는 2명의 지명직 최고위원 숫자를 3명으로 늘리면서 이중 1명은 여성을 임명하도록 했다.

특위는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의 대통령 후보 및 광역단체장, 대표최고위원 경선 캠프 참여를 금지했다. 다만 개인적 차원의 지지나 반대의사 표현은 가능하다.

이밖에 노년층 정책 마련을 위한 `실버세대 위원회'와 남북관계 개선 및 북한 주민 인권보장을 위한 `통일위원회'를 각각 신설하도록 제안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