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물가대책 최선 다해야
설 물가대책 최선 다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설 경기가 살아나지 않고 있다. 더구나 물가마저 올라 설맞이 준비에 나선 서민들의 한숨은 점점 늘고 있다.
유통업계는 물건이 덜 팔려 걱정이고, 서민들은 가계비가 줄어 소비를 늘리지 못하고 있다. 특히 차례상을 준비하는 서민들의 마음은 더 심란하다.

이럴 때일수록 유통업계와 소비자 모두 공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생산자와 유통업계는 가능한 한 마진을 줄여 소비를 촉진해야 한다. 그래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를 자극해 그런대로 구매력을 높일 수 있다.

명절 때만 되면 제수용품 가격은 오름세를 보이는 게 보통이다. 농.수.축산물의 경우 작황 부진에 따른 공급량 부족이 가격 인상을 주도하기도 하지만, 명절 특수를 노린 인위적인 인상 요인도 다분히 작용한다.

이번 설 특수 역시 작황 부진과 수급 불안정이 가격 인상을 주도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소비자의 부담을 늘리는 터무니없는 물가 인상은 곤란하다. 특정 물가 인상이 그것만으로 그치지 않고 전체 물가 인상에 파급된다는 사실을 간과해선 안된다.

결국 생산자와 소비자는 물론 상인들도 똑같이 전반적인 물가 인상의 고통에서 헤어나지 못하게 된다. 물가를 전적으로 시장원리에만 맏겨선 안될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제주도 등 지방물가관리 당국은 특히 명절을 앞둔 물가지도에 철저를 기하지 않으면 안된다. 우선 수급 안정대책을 강화하면서 지나치게 오른 물가를 적정선으로 끌어내리는 지도활동을 활발히 펴 나가야 한다.

특히 사과와 배 가격이 지난해보다 각각 55%, 22%나 폭등한 데다 돼지고기와 옥돔 및 쇠고기 가격도 작년 설 때보다 13~14% 올랐다고 한다. 지방물가 당국은 정부와 관련 업계에 대해 제수용품 등 비축물량을 대폭 풀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난방용 유류 가격도 너무 올랐다. 정부는 설 맞이 용품뿐 아니라 난방유 및 공산품 등 서민들에게 큰 부담을 안겨주고 있는 각종 물가 지도관리에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물가마저 계속 오를 경우 가뜩이나 장기간 침체된 제주지역경제는 헤어날 길이 없게 된다. 제주도 등 지방물가 당국과 정부는 설 및 겨울철 물가안정 대책에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