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 돈선거, 뒷 處身 잘 해야
교육감 돈선거, 뒷 處身 잘 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11대 제주도교육감 ‘돈선거’로 지역 전체가 치명적이다. 그러나 이미 엎질러진 물이다. 그렇다고 방치할 수도 없는 일이다. ‘돈선거’로 인한 제주교육의 엄청난 손실과 도민에게 준 큰 상처를 최대한 줄이려 노력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경찰 수사와 별도로 맺은 자가 풀지 않으면 안 된다. 만약 관련자들과 관계자들이 ‘결자해지(結者解之)’ 정신으로 사태를 풀지 않는다면 관련 당사자는 말할 것도 없고, 제주교육 전체가 더 어려운 국면을 맞게 된다.

아직 수사가 진행 중임에도 각종 시민단체들은 이미 오남두 당선자의 취임식을 저지하겠다고 나섰다. 제주도교육청 고위 당국자도 이번 교육감 선거 과정에서 금품을 수수한 학교운영위 교원이나 일반직 교육공무원은 엄중 징계하겠다고 밝혔다. 벌써 법적 문제 이상의 암운이 드리워졌다.

하지만 정작 당사자들은 경찰의 본격 수사 후 아무 말이 없다. 오 당선자만이 수사 초기 ‘결백’을 표명한 바 있지만 그것은 아마 얼떨결에 한 말일 수도 있다.

경찰 수사 결과에 관계 없이 사태가 여기에 이른 이상 당선자와 후보자들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 해서는 안 된다. 만약 죄가 있으면 실기하지 말고 가감(加減) 없이 솔직하게 도민에게 공개적으로 고백성사(告白聖事)하고 사죄를 구하는 것이 올바른 처신(處身)이다.

그리고 당선자는 자신이 취한 일에 대해 스스로 시비곡직을 가릴 줄 알아야 한다. 그래서 교육감 취임 여부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

학교운영위의 교원과 일반직 교육공무원들도 마찬가지다. 도민을 향한 고백성사까지는 하지 않더라도 경찰 수사에 자진 협조, 진실을 밝힘으로써 교육자적 양식을 잃지 말아야 한다.

관련자들의 이러한 처신만이 평생을 교육에 몸 바쳐온 교육자로서의 실추된 명예를 1만분의 일이나마 회복할 수 있고, 죽어가는 제주교육을 되살릴 수가 있다. 사건의 중심에 선 당선자.낙선자.학교운영위원들은 ‘한번의 교육자는 영원의 교육자’임을 포기하지 말기 바란다.

솔직히 생각해 보자. 교육청 당국이 아무리 돈선거와 관련, 금품 수수 교원 등을 강력 징계한다지만, 만약 취임한 교육감이 돈선거를 했다면 어떻게 그것이 가능하겠는가.

이런 일이 있게 된다면 교육청은 또 다른 형태의 잘못된 교육행정을 잉태하게 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