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MJ, 세종시 당론변경 갈등 첨예화
朴-MJ, 세종시 당론변경 갈등 첨예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MJ "한사람 의견에 좌우돼선 안돼", 朴 "결론내놓은 논의 토론아냐"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와 정몽준(MJ) 대표가 세종시 수정안으로의 당론 변경 문제를 놓고 `강대강'(强對强) 대치를 거듭하고 있다.

정 대표가 최근 세종시 당론변경 논의를 위한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박 전 대표가 반대 입장을 공개 천명하고, 이에 정 대표가 재반박에 나서면서 두 사람 간 갈등이 악화일로로 치닫는 형국이다.

여기에다 친이(친이명박)와 친박(친박근혜)계도 당론 변경 문제를 놓고 공개 설전을 벌이면서 당내 세종시 내홍이 갈수록 격화되는 양상이다.

정 대표는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의 중요한 의사결정이 당 대표나 어느 한 사람의 의견에 따라 결정될 정도로 폐쇄적이고 비민주적 구조로 돼서는 안된다"면서 "세종시 같은 국정현안은 토론을 통한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며 정부의 대안 발표 이후 시간이 꽤 지난 만큼 지금부터라도 당내 의견수렴 작업을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박 전 대표가 당 지도부의 세종시 당론 변경 공론화 방침에 제동을 건데 대한 `반박성 답변'으로 해석된다.

앞서 박 전 대표는 전날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재경 대구.경북 시도민회 신년행사에 참석, 기자들과 만나 "이미 어떻게 결정하겠다는 것을 밝히고 토론한다는 것은 토론이 아니다"면서 "결론을 이미 내놓고 하는 것이며, 수정안 당론을 결정하는 투표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정 대표는 특히 "언론을 통한 이런 식의 대화방식, 간접대화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중요한 문제인데 집안 식구끼리 만나서 직접 대화해야 하지 않느냐"며 사실상 박 전 대표에게 당내 대화 및 논의 참여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친박계 허태열 최고위원은 "한나라당의 대통령 후보가 공약을 했고 대통령이 된 후에도 확인했고 당 지도부에서도 얼마전까지 재보선에서 `세종시 원안추진' 공언을 수차례나 했다"면서 "5년이나 묵은 당론이다. 무슨 당론을 다시 확정하자는 것이냐"며 당론변경 불가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친이계 중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문제가 있으면 법도 바꾸는 마당에 당론을 못바꾼다는 게 말이 되느냐"면서 "당내 건전한 대화와 토론을 통해 당론 변경 문제를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친이계이면서도 화합형 인사인 정의화 최고위원은 회의에서 "정치적으로 당내 불협화음을 보이는 것 자체가 국민에게 송구스럽다"면서 "서로 모범을 보이면서 여유를 갖고 대화를 해야 한다. 작은 것을 갖고 논쟁을 벌이는 것을 보이지 않는 게 좋겠다"며 양측의 자제를 당부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