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 선거 수사, 이것만은 꼭…
교육감 선거 수사, 이것만은 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지방경찰청이 제11대 교육감 ‘돈선거’ 수사에서 우선 밝혀내야 할 일은 당선자를 포함, 4명의 후보 본인들이 저지른 불법선거 내용이다.
그러나 그에 못지 않게 이것만은 꼭 진상을 밝혀내야 할 아주 중요한 몇 가지가 있다. 첫째가 교육계의 각종 건설공사 및 납품 등과 관련이 있는 업자들의 개입 여부요, 둘째가 교장.교감.지방의회 의원 등의 위법 여부다. 그리고 셋째가 과거의 교육계 건설공사나 납품과정에서의 비리 존재 여부다.

사실 현재까지의 경찰 수사로도 상당한 성과를 올린 셈이다. 본격 수사에 착수한 지난 16일 이후 10일 동안 교육감 후보들의 금품 살포와 관련, 183명을 줄소환 조사했다. 그 결과 후보들의 돈 뿌리기와 향응, 사조직의 선거운동에 대해서는 상당 부분 물증을 확보, 법적 책임을 묻는 데 별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런데 사건 수사과정에서 전 교육계는 물론, 공직사회와 도민들에게까지 충격을 배가시키는 새로운 제2, 제3의 단서들이 포착되고 있다.
건설업자의 개입과 관련, 경찰은 모 후보의 비밀장부에서 상당수 업체 대표 등의 명단을 찾아내 ‘검은 돈’의 제공 여부와 선거운동 여부를 캐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심지어 보도에 따르면 어느 업계 관계자는 “공사 수주를 위해 업자들이 ‘자진 납부’하고 있다”며 “이는 과거 선거에서도 마찬가지”라고 말할 정도다.

또한 경찰은 상당수 교장.교감들에게 뭉칫돈이 흘러들어 갔을 가능성과 선거운동 사조직 운영 등에 대해서도 수사를 집중하고 있으며, 일부 지방의회 의원들의 위법 행위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는 모양이다.

경찰은 이러한 단서들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는만큼 수사력을 총동원, 전모를 발가벗겨야 한다. 만약 단서 내용들이 사실이라면 건설업자.교장.교감.그외 공직자들까지 새 교육감에게 줄을 대서 인사.이권 등을 노린 것이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 교육계를 썩게 만드는 요인들이다.

특히 건설업.납품업자들의 검은 돈 제공이나 선거운동에 개입한 사실이 밝혀질 경우 과거 교육계 건설공사와 기자재 납품에 대해서도 추적 조사할 필요가 있다.

경찰은 교육감 선거와 관련한 이 모든 의문점들을 속시원히 파헤치기 바란다. 그러할 때 선거 뒷날 전광석화처럼 압수수색을 실시함으로써 받은 도민 찬사가 더욱 빛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