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선거 교원 징계 당연하다
불법선거 교원 징계 당연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교육감 불법선거는 금품살포 행위만 문제가 되고 있는 게 아니다. 일부 지역 유지와 지방의원 등 지도층 인사는 물론 많은 교육공무원들이 불법선거에 연루된 사실이 속속 드러나면서 도민사회를 더 충격에 빠뜨리고 있다.

도대체 교육계가 이럴 수 있는 일인가. 교육감은 어느 기관장보다도 더 높은 도덕성을 요구한다. 성직자의 자세까지는 몰라도 고위 교육자로서의 근본과 양심은 잃지 말아야 한다. 그래야 티없이 맑은 아이들 앞에 떳떳이 나설 수 있다.

지방교육의 총수가 되겠다는 선배 교육자나, 일부이긴 하나 아이들을 민주시민으로 바르게 키우겠다는 교원과 일선 교육을 지원하는 일반직 교육공무원이 한 통속이 된 전대미문의 불법선거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불법선거 관련자에 대한 사법처리와 별도로 불법선거에 연루된 교원과 일반직 공무원들에 대해 책임을 물어 징계하고 인사 조치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그렇지 않고선 불법선거로 더럽혀진 교단을 정화할 수 없다. 교원 스스로 법을 지키지 않으면서 어떻게 아이들에게 법질서와 민주시민교육을 강조할 수 있겠는가.

제주도교육청은 이번 교육감 선거를 불법선거로 규정하고 이에 연루된 교육공무원에 대해 엄정한 징계조치를 취하겠다는 방침을 거듭 밝혔다. 마땅히 그래야 한다.

지난 27일 현재 경찰에 소환된 불법선거 관련자 중 교원과 일반직 공무원은 80명을 넘어섰다. 수사가 종결된 상태가 아니어서 소환대상 교육공무원은 더 늘어날 수도 있다.

물론 최종 수사결과가 발표돼야 이들의 혐의도 드러날테지만, 실제 연루자는 상당수에 이를 전망이다. 도교육청의 강경한 징계 방침에 비춰 중징계를 포함한 문책 인사 대상자도 상당수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워낙 문책 인사 예상 범위가 커 3월 새 학기 교단 안정에 혼란이 야기될 소지도 없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환부는 더 곪기 전에 확실히 도려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깨끗하고 공정한 교육풍토 조성은 공염불에 그치고 말 것이다.

우리는 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금품으로 표를 매수하는 행위는 올바르게 성장해 지역사회와 국가의 동량이 될 아이들을 배신하는 행위로 규정하고 특히 아이들에게 모범이 되는 선거를 당부한 바 있다.

결과적으로 아이들에게 고개를 들 수 없을 정도의 불법을 저질렀다면 이미 선생님이길 포기한 것이나 다름없다. 죄질이 무거운 교육자의 경우 스스로 교단을 떠나는 문제까지도 심각히 고민해 봐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