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기필코 산남 현안 풀어야
올해는 기필코 산남 현안 풀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올해 산남지역 자치단체들이 최우선 시책의 목표를 인구 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두는 분위기다. 1980년대 이후 계속되는 인구 감소 현상과 침체 일로를 거듭하고 있는 지역경제를 감안하면 당연한 방향 설정이다.

하지만 갑신년 새해가 밝은 지 벌써 40여 일이 지나가고 있지만 최우선으로 둔 과제에 대한 해법은 아직까지도 눈에 띄게 표출되지 않고 있고 있으니 답답하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수년간 이어지고 있는 이 같은 지역 현안을 당장 한 해에 해결하는 것을 기대하는 산남지역 주민들은 없다. 더구나 이제는 형식적인 대안으로 시민들의 의식을 바꿔 놓는 데도 한계점에 도달한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여기에는 서귀포시와 남제주군이 이 분야에 들인 공에 비하면 효과가 너무나 미미하다는 점도 작용하고 있다.
이 때문에 주위에서는 올해에도 ‘계획에 그친 최우선 시책 과제’로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까지 벌써부터 나오고 있는 판이다.

때문에 서귀포시와 남제주군이 올해 인구 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최대 목표로 삼았으니 정책목표를 무리없이 달성하기 위해서는 여기에 전력투구해야 할 것이다.

이를 반영하듯 서귀포시내 고교를 졸업해 최근 제주시로 이사한 20~50대 등 상당수는 “산남지역의 인구 유출을 방지하는 효과를 거두려면 의료, 문화 등의 요인도 있지만 뭐니뭐니해도 일자리 창출과 침체된 지역경제와 취약한 자녀교육 문제를 무엇보다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마디로 자녀를 둔 부모들은 교육의 질적인 문제, 20~30대는 소득과 일자리 등의 문제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거주지를 옮기고 있다는 얘기다.
이 같은 현상은 자치단체들도 모르는 것은 아닌 것 같다.

서귀포시가 교육 명문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해 대도시 유명교사 스카우트를 검토하는가 하면 특성화 교육시설 유치도 모색하고 있다. 여기에다 제주도와 토지공사, 주택공사 등과 조만간 택지개발사업을 협의하면서 중앙.도단위 기관청사 국책연구소 유치에도 몸부림치고 있다.

남제주군 역시 어려워지는 농어촌 현실이 교육문제와 취약한 산업구조 등에 있다고 판단하고 중.단기 대책을 마련, 추진 중이다. 남제주군은 우선 스위스 국제호텔경영학교 분교 유치를 놓고 막바지 협의단계에 들어가 있고, 첫 대단위 친환경 전원휴양주택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한 개발작업에 시동을 건 상태다.

여기에다 국가단위 및 도단위 기관 지역 유치 및 감귤 위주의 산업을 약용작물 등 대체작목 개발에도 행정력을 모으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계획은 중.장기적인 하나의 대책으로 당장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는 점에서 현실적으로 주민공감대를 얻을 수 있는 단기책 마련을 고려해 볼 만하다.

하지만 침체된 지역경제 인구 유출현상이 위험 수위에 다다른 상황에서 단기대책은 제주도 당국의 적극적인 뒷받침 없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이와 관련, 산남지역 주민들은 최근 노무현 대통령이 정부대전청사에서 열린 ‘지방화와 균형발전시대 선포식’에서 ‘지방화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으로, 우리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 필연적인 선택’이라고 언급한 점을 들어, 제주도 역시 균형 발전 차원에서 도 당국의 산남지역에 대한 배려를 내심 기대하고 있다.

참여정부의 선 지방, 후 수도권 지역정책이 제주도에도 그대로 반영돼 지역경제가 어느 정도 회복될 때까지 선(先) 산남지역, 후(後) 제주시 지원정책을 기대하는 대목이다.

제주도 전체의 발전을 위해서도 서귀포시, 남제주군의 자구책 추진 및 지역주민의 지역사랑에 대한 의식구조 변화 못지않게 산남지역에 대한 제주도의 정책 배려가 절실한 시점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